[헬스PICK] 마스크 못 벗는 이유가 이것? 입냄새 원인 6가지

[그래픽=최소연 디자이너]
입냄새가 심하면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도 조심스럽다. 특히 마스크를 벗고 대화하는 상황은 더욱 그렇다. 양치질을 꼼꼼히 해도 불쾌한 입냄새 때문에 고민이라면 다른 원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1. 잇몸병 또는 충치 : 프라그나 치석이 많이 쌓인 경우, 잇몸질환이나 치주질환, 치아우식증 등도 구취의 원인이다.

2. 입안에서 노란 덩어리가? : 입안에서 발견되는 쌀알 크기의 노란 덩어리 정체는 바로 편도결석. 아무리 치아와 혀를 깨끗하게 닦아도 편도결석이 있다면 최악의 입냄새를 유발한다.

3. 목이 타는 듯 역류성 식도염 : 위에 있던 음식물과 위산이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 위에 쌓여있던 음식물 냄새가 올라와 역한 냄새가 난다. 스트레스와 흡연, 음주, 야식이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다.

4. 근육은 키우지만…고단백 식단 : 고단백 식단은 입에서 썩은 과일 냄새가 나게 할 수 있다. 단백질을 너무 많이 먹으면 구취가 날 수 있다.

5. 입안이 바싹바싹 구강 건조증 : 입안이 마르면 냄새가 난다. 갈증 안 느껴져도 틈틈이 물을 마시자. 특히 공복이 길어질수록 입냄새는 더 심해진다. 하루에 1.5~2리터 물을 마시고 식사가 힘들다면 물로 입안을 여러 차례 헹구면 도움 된다.

6. 저탄고지 다이어트 실천 중? : 저탄고지의 부작용 중 하나가 바로 입냄새다.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제한하는 다이어트는 입냄새를 유발한다. 지방을 분해하면서 케톤이라는 물질이 생기는데, 숨쉴 때마다 아세톤 냄새를 풍긴다.

    김성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dda*** 2024-04-16 16:01:43

      저도 입냄새때문에 대인기피 생길정도로 정말 고생 많았는데...ㅠㅠ 검색해서 나온 정보들은 나중에 보니 다 광고들이라 그런지 별 효과가 없었고.. 티비 건강프로에서 한 의사쌤이 입냄새에 발효가글 추천하길래 발효가글 중에 덴ㅇㅇ가글이란거 사용하고 있는데 칫솔질했음에도 가글 할때마다 얼마나 찌꺼기가 쏟아져나오던지요..너무 혐오스럽더라구요... 이래서 입냄새가 없어지지 않았구나 싶었는데~ 이렇게 한달정도 꾸준히 관리해주면서 요즘엔 입냄새도 없어지고 더이상 입냄새로 사람만나는거 걱정할일 없어졌네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