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옆에 살면 심장마비 위험 증가(연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시끄러운 곳에서 살면 수면에 방해를 받을 뿐만 아니라, 심장마비 위험까지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럿거스대학교 로버트 우드 존슨 의과대학 연구팀은 2018년에 심장마비로 입원한 뉴저지 주 거주민 1만 6000여 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의 이들의 의료기록을 거주지 인근의 매일의 평균 교통 소음 자료와 함께 분석했다.

연구 결과, 심장마비의 5%가 평균 65데시벨 이상의 높은 수준의 교통 소음이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65데시벨의 소음 수준은 큰 소리로 대화하거나 웃는 것과 비슷하다.

심장마비 비율은 소음이 덜한 지역에 비해 교통 소음 노출이 높은 곳에서 72%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 소음 노출이 심한 곳에서는 인구 10만 명 당 심장마비 환자가 3336명인데 비해 낮은 곳에서는 1938명이었다.

연구팀의 심장학과 교수인 아벨 모레이라 박사는 “사람들이 공해에 관해 말할 때 일반적으로 대기나 수질 오염에 관해서만 언급한다”며 “하지만 공해에는 소음 공해도 있는데 이는 만성 스트레스와 수면 문제, 불안증 및 우울증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심장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The Impact of Exposure to Transportation Noise on the Rates of Myocardial Infarction in New Jersey)는 4월2일 열리는 미국심장학회 연례 총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