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통증 불러오는 근육 경련…완화하는 식품 8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근육 경련은 근육이 긴장, 수축된 후 이완되지 않는 증상으로 일반적으로 운동이나 탈수, 여성의 경우 월경이 그 원인이다. 근육 경련은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보통 근육을 마사지해 완화할 수 있다.

근육 경련을 막거나 풀려면 칼륨,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등 주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좋다. ‘웹 엠디’ 등의 자료를 토대로 근육 경련을 완화하는데 어떤 식품이 좋은지 알아본다.

1. 고구마

고구마에는 근육 경련을 완화하는데 좋은 칼륨, 마그네슘, 칼슘이 많이 들어있다. 특히 고구마에는 칼슘이 풍부하다.

2. 바나나

바나나는 고구마와 마찬가지로 칼륨, 마그네슘, 칼슘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공급원이다.

3. 아보카도

아보카도 한 개에는 975㎎ 정도의 칼륨이 들어있는데, 이는 고구마나 바나나보다 두 배 많은 양이다. 칼륨은 근육이 기능하는 것을 돕고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4. 우유

우유는 칼슘, 칼륨, 나트륨 등 전해질이 풍부하며 수분 공급에도 도움이 된다. 운동 후 근육조직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도 풍부하다.

5. 녹색 잎채소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등 녹색 잎채소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해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오렌지주스

오렌지주스는 수분 공급에 도움이 되며, 오렌지주스 한 잔에는 500㎎에 가까운 칼륨이 들어있다. 칼슘이 강화된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7. 토마토

토마토는 칼륨과 수분 함량이 높다. 토마토주스 한 잔으로 하루에 필요한 칼륨 양의 15%를 얻을 수 있으며, 수분이 풍부해 근육경련이 일어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8. 견과류, 씨앗류

견과 및 씨앗에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 구운 해바라기씨 약 30g에는 37㎎ 정도의 마그네슘이 들어있고, 같은 양의 구운 아몬드에는 두 배 정도의 마그네슘이 들어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