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C가 부족하다는 징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비타민 C를 섭취하는 것은 어려운 일은 아니다. 과일과 채소만 의식적으로 챙겨먹는다면 권장량을 챙길 수가 있다. 다만 우리 몸은 비타민 C 만들거나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꾸준하게 매일 섭취해야 한다.

누가 부족할까? 

섭취가 어렵지 않은 영양소임에도 불구하고 항상 비타민C가 부족하기 쉬운 사람들이 있다. 투석을 받는 신장질환자, 폭음하는 사람들, 그리고 흡연자들이 그렇다. 흡연자들은 담배를 피울 생기는 활성산소에 의한 손상을 복구하기 위해 비흡연자보다 하루에 비타민C 35mg 가량이  필요하다.

만약 우리가 비타민C 충분히 섭취하지 못한다면 우리 몸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느린 상처 치유 

우리가 상처를 입었을 때 혈액과 조직의 비타민 C 수치가 떨어지게 된다. 우리 몸은 피부 상처를 치료하는 단백질인 콜라겐을 만들기 위해 비타민 C를 필요로 하는데, 비타민 C 감염과 싸우는 백혈구의 종류인 호중구가 작동하도록 도와준다.

잇몸 출혈, 코피,  

비타민 C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고 혈액 응고를 돕는다. 콜라겐은 건강한 치아와 잇몸에도 필수적이다. 연구에 따르면 2 동안 자몽을 먹은 잇몸 질환 환자는 잇몸에서 피가 많이 나지 않았다.

체중 증가 

낮은 비타민 C 수치와 많은 양의 체지방, 특히 뱃살 사이의 연관성이 밀접하다. 비타민 C는 몸이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지방을 얼마나 태우는 지 여부에 영향을 미칠 있다.

건조하고 주름진 피부 

비타민 C 풍부한 식단을 먹는 사람들은 피부가 매끈하고 부드러울 수 있는데, 이는 비타민 C 산화 방지제로 활성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있기 때문이다. 활성산소는 지방, 단백질, 그리고 심지어 DNA 분해한다.

지치고 짜증을 잘 내게 된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피곤하고 짜증이 심한것으로 나타났. 141명의 직장인이 비타민 C 섭취 후 2시간이 지나자 활력을 찾았는데, 특히 비타민 C수치가 처음에 낮을수록 효과가 좋았다. 이후 이 효과는 24시간 지속되었다.

약한 면역력 

비타민 C 면역 체계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족해지면 병에 걸리고 회복하는 힘든 시간을 보낼 있다. 비타민 C 폐렴이나 방광염 같은 질병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있다는 증거가 발견되었으며, 심지어 심장병과 몇몇 종류의 암에 걸릴 확률을 낮출 수도 있다.

시력 손실 

만약 나이와 관련된 황반변성을 가지고 있다면, 이 증상들은 비타민 C 다른 산화 방지제· 특정 미네랄이 부족할 경우  빨리 악화될 있다. 음식에서 비타민 C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백내장을 예방하는 도움이 있다.

괴혈병 

괴혈병은 오늘날에는 비교적 드물다. 그러나 만약 비타민 C 하루에 10mg 이하로 계속 섭취한다면 이 병에 걸릴 수 있다. 괴혈병이 있는 사람들은 흔들리는 치아, 갈라진 손톱, 관절 통증, 부서지기 쉬운 , 꼬인 체모(corkscrew body hair)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비타민 C 섭취 증가하면, 이런 증상은 보통 3개월 안에 낫는다.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