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도 건선에 걸릴까? 피부질환 구분법

건선은 은백색의 각질이 붉게 발진한 피부를 뒤덮는 만성질환이다. 건선이 발생하는 원인은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면역계의 이상으로 각질세포가 과다하게 증식해 발생한다고 추정한다. 건선은 인구의 1-2% 정도 나타나는 드문 질환이지만, 이보다 더 드물게 유아에게도 발병할 수 있다.

유아가 건선에 걸렸는지 알아보려면 면밀하게 관찰해야 한다. 유아 건선은 주로 기저귀와 닿는 부위에서 발생하는데, 흔한 발진과 혼동하기 쉽기 때문이다. 유아 건선도 성인 건선과 마찬가지로 면역계 이상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때로는 호흡기 감염으로도 생길 수 있다. 특히 가족 중에 건선을 앓는 사람이 있다면 유아도 건선을 앓을 확률이 높다.

유아는 건선 이외에 다른 피부질환에도 걸릴 수 있다. 습진, 여드름, 연어의 속살과 비슷한 반점이 생기는 연어반 등이 그런 예다. 이런 기타 피부질환과 건선을 구별하려면 무엇을 봐야 할까?

전문가들은 다른 발진과 달리 건선은 은백질 각질이 비늘처럼 붉게 발진한 피부를 뒤덮는 모양이 특이적으로 나타난다고 말한다. 더불어 다른 발진은 어디서나 나타날 수 있지만 건선은 유독 무릎, 얼굴, 두피, 팔꿈치, 목 주위 피부에 집중된다.

발진이 나타났을 때 피부 연고로 가라앉지 않는다면 건선을 의심하고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건선이 발생한 피부의 청결을 유지하고 수분을 공급하는 것은 필수다. 그 밖에도 실내온도를 춥지도 덥지도 않게 맞추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건선은 쉽게 완치되지 않는 만성질환이다. 증상이 호전되는 시기는 있을 수 있지만 완벽한 치료가 쉽지 않다. 따라서 전문의의 적절한 치료를 받고 부모의 도움 아래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출처 : Shutterstock/khlungcenter]

권오현 기자 fivestring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