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섬유를 꼭 먹어야 하는 5가지 이유

섬유질 또는 셀룰로스로 알려진 식이섬유는 몸에 좋은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다. 채소의 질긴 부분(셀룰로스), 무의 갈색 색소(리그닌), 사과 등 과일 속의 펙틴, 미역·다시마의 끈적끈적한 성분(알긴산), 버섯류, 콩류에 많이 들어 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식이섬유의 1일 섭취량은 25∼30g이다. 인천성모병원 영양팀과 함께 식이섬유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본다.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콩, 완두콩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먹으면 위장의 공복감을 해소하고 음식물 흡수를 더디게 하며 콜레스테롤을 걸러낸다는 것이 임상실험으로 확인된 바 있다.

심장을 보호한다=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심장발작 등의 심장질환이 발병할 확률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혈당을 알맞게 제어해준다=식이섬유는 혈액 속 당분을 걸러내 인슐린 양을 낮추고 저항성을 높인다. 이는 당뇨병 환자를 치료할 때 매우 중요하다. 또한 장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줘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변비를 치료한다=식이섬유는 대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이 내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여줘 배변량을 증가시킨다. 결국 배변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변비가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식이섬유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더라도 배가 든든해 과식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과도하게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칼슘, 철분, 아연 등 무기질 흡수를 오히려 방해할 수 있어 적당량을 먹어야 한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