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단백 다이어트 오래 하면 신장 질환 위험

 

이른바 ‘듀칸(Dukan) 다이어트’로 알려진 고단백 다이어트를 오랫동안 하면 콩팥(신장) 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페인 그라나다 대학교 연구진은 최근 쥐 실험을 통해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 다이어트를 장기간 지속하면 소변 중 구연산염이 급격히 감소해 신장 결석증이 나타난 것을 확인했다. 이 병은 콩팥에 단단한 물질이 생겨 발병하는 질병으로 신장의 염증, 출혈, 괴사 등을 일으킨다.

연구진은 실험쥐 20마리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섭취 영양소 중 단백질 함량이 45%이상인 고단백 사료를 먹이고, 다른 그룹에는 정상 수준의 단백질이 든 사료를 제공해 12주 동안 관찰했다.

연구 결과 고단백 사료를 섭취한 쥐 그룹은 체중이 10% 감소했으며 소변에서 구연산염이 통제그룹에 비해 88% 낮고 소변의 pH도 15% 낮게 나타났다. 신장 기능 저하 외에도 신장 중량이 22% 증가했다.

연구진은 이 같은 고단백 다이어트의 문제점을 보완하려면 과일과 채소 등을 통해 다른 영양소를 섭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 결과는 스페인의 ‘El Mundo’ 에 게재된 것을 식약처 식품안전정보원이 소개했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