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사람이 살아남는다





창문을 열고
밤새 내린 흰 눈을 바라볼 때의
그 순결한 설레임으로
사랑아
새해 아침에도
나는 제일 먼저
네가 보고 싶다
늘 함께 있으면서도
새로이 샘솟는 그리움으로
네가 보고 싶다
새해에도 너와 함께
긴 여행을 떠나고
가장 정직한 시를 쓰고
가장 뜨거운 기도를 바치겠다

내가 어둠이어도
빛으로 오는 사랑아
말은 필요 없어
내 손목을 잡고 가는 눈부신 사랑아
겨울에도 돋아나는
내 가슴 속 푸른 잔디 위에
노란 민들레 한 송이로
네가 앉아 웃고 있다
날마다 나의 깊은 잠을
꿈으로 깨우는 아름다운 사랑아
세상에 너 없이는
희망도 없다
새해도 없다

내 영혼 나비처럼
네 안에서 접힐 때
나의 새해는 비로소
색동의 설빔을 차려 입는다
내 묵은 날들의 슬픔도
새 연두 저고리에
자줏빛 끝동을 단다
아름다운 사랑아

<이해인 수녀의 ‘새해 아침에’>

소의 해가 밝았습니다.
사람들은 코뚜레에 멍에를 걸머지고 쟁기를 끌어야 하는 소처럼 새해 생활이 힘들 것이라고 걱정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건강에 신경 쓰셔야 합니다. 강한 사람이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사람이 강한 사람이라는 말이 귓전에 울리네요. 건강한 사람이 살아남습니다.

저는 건강에 비법이 있다고 믿지 않습니다. 상식적인 것을 잘 지키는 사람이 건강하고, 자기관리를 잘 하는 사람이 건강합니다. 무엇인지는 아시죠?
아침에 운동하시고, 술과 담배는 멀리 하시고, 음식을 규칙적으로 골고루 드시는 것만 해도 건강의 90%는 지킬 수 있습니다.
저도 지금까지 건강과 관련한 글들을 쓰면서 정작 저 자신의 건강은 뒷전으로 물려놓았던 것을 반성하고 새해에는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어제 ‘올해의 건강 계획’을 짜서 제 책상 앞에 써 붙여 놓았습니다. 제목은 이렇게 달았았습니다. “CEO가 건강해야 회사가 건강하게 성장한다!”

소의 해, 뚜벅뚜벅 여러분이 원하시는 것 다 이루시길 빕니다. 특히 여러분 가족 모두가 건강하시기를 두 손 모아 빕니다. 오늘은 올해 건강 계획을 짜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올해 금연은 3S 5D로

제가 동아일보 기자시절 제안한 것인데, 영어로 번역돼 미국 금연단체의 웹사이트에서도 소개된 방법입니다. 3S는 금연을 시작하면서 마음에 담아두시고, 5D는 금연에 돌입하고 나서 실천하십시오.

3S
①Self-Efficacy(자기 효력)=금연의 필요성에 대해 되뇌어 ‘합리화’를 미리 차단하고 “나는 담배를 끊을 수 있다”는 자기 암시를 통해 자기효력을 높인다. 어떤 변명도 변명일 뿐이다. 아침마다 거울을 보며 웃으며 자신을 칭찬하는 것도 좋다.
②Self-Cognition(자기 인식)=보통 의지가 약해 담배를 못 끊는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체력이 약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매일 피로와 스트레스에 찌들어 사는 사람은 금연을 시작하면서 휴식을 늘리고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오늘 금연에 돌입했다면 한 달 동안은 술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다.
③Strategy(전략)=흡연 기간이 길지 않고 하루 한 갑 이하로 피운다면 단번에 끊는 것, 10년 이상의 골초라면 준비기간을 가져 끊는 것이 성공확률을 높인다. 체력이 약하든지 중독성이 심한 사람은 니코틴 패치와 같은 보조제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계속 실패하면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다.

5D
①Deep Breathing=깊이 숨쉬기
②Drinking Water=자주 물 마시기. 여름에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최고의 건강.
③Doing Something=다른 일에 몰두하기
④Discussing=가족이나 친구와 대화하기
⑤Delay=담배가 생각날 때 100~200까지 헤아리기. 이때 담배를 끊은 이유를 생각할 것.

오늘의 음악

짐 캐리의 ‘Happy New Year’ 동영상을 먼저 준비했습니다. 지난해에도 소개해 드렸지만 늘 기분 좋은 새해 스타팅 동영상입니다. 데이비드 레터맨 쇼에서 천재 배우의 능력이 유감없이 발휘되네요. 다음은 아바의 포근한 새해 노래입니다. ‘Happy New Year’.

♫ 짐 캐리의 Happy New Year [데이비드 레터맨 쇼에서] [듣기]
♫ Happy New Year [ABBA] [듣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