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협회, 바이오 스타트업 공유실험실 ‘메디오픈랩’ 개소

국내 검진기관 최초...혁신기업과 협력 생태계 조성 기대

지난 15일 한국건강관리협회(건협) 메디오픈랩 개소식 모습. 왼쪽부터 건협 이은희 사무총장,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조정연 원장, 건협 윤종현 부회장, 건협 중앙검사본부 조한익 원장, 건협 김인원 회장, 건협 김성대 부회장, 이화여대 하은희 의대학장, 스파크랩 김호민 대표, 이노제닉스 이혜영 대표이사(입주사 대표).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한국건강관리협회가 국내 검진기관 중 처음으로 공유실험실인 ‘메디오픈랩’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의 초기기업(스타트업)을 지원해 협력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서울 강서구에 소재한 300평 규모의 메디오픈랩엔 △개방형 실험대 30개 △독립형 실험실 11실 △공초점 현미경 및 분석/진단 장비 82개 등의 첨단 장비를 갖췄다. 공유실험실을 이용하는 기업들이 일반 업무도 볼 수 있도록 △회의실 3개와 △오픈데스크 15석 △사무기기실 △데이터분석존 등 공유 사무공간도 마련했다.

운영사로 선정된 ‘스파크랩’은 입주 기업 선발과 초기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장기적으론 메디오픈랩에 입주하는 바이오·헬스케어 혁신기업들과 건강 빅데이터와 인프라를 공유해 국민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공동연구도 수행할 계획이다.

건강관리협회 김인원 회장은 “메디오픈랩이 인류의 건강증진을 위한 꿈과 혁신의 공간이 될 것”이라면서 “의료 혁신 중심기관으로서 협력 생태계를 조성해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준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메디오픈랩의 개소식은 지난 15일 성료했다. 개소식엔 임인택 전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이화여대 하은희 의과대학장,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조정연 원장, 스파크랩 김호민 공동대표와 입주기업 관계자 90여 명이 참석했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