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전 ‘이것’ 한스푼 먹었더니…3개월간 최대 8kg 빠져

식사 전 사과 식초 한스푼 마신 그룹...체질량지수 감소폭 가장 커

다이어트 중이라면 음식을 먹기 전에 사과 식초 한 스푼을 마시면 어떨까? 과체중인 사람들에게서 단 3개월 만에 최대 18파운드(약 8kg)까지 살이 빠졌다는 결과가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 중이라면 음식을 먹기 전에 사과 식초 한 스푼을 마시면 어떨까? 과체중인 사람들에게서 단 3개월 만에 최대 18파운드(약 8kg)까지 살이 빠졌다는 결과가 나왔다.

레바논 카슬릭 홀리스피릿 대학교 로니 아부-칼릴 박사팀은 사과 식초가 부작용 없는 살 빼는 식품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BMJ 영양, 예방 및 건강(BMJ Nutrition, Prevention & Health)’ 저널에 최신호에 발표했다.

사과를 으깨서 발효시킨 주스 형태의 사과 식초는 식후 혈당 수치를 낮추고 식욕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여러 연구 결과 밝혀진 바 있다. 이미 사과 식초 성분이 과체중인 사람들의 체질량 지수(BMI), 중성지방(혈액 내 지방의 일종), 콜레스테롤도 줄인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아부-칼릴 박사가 이끈 이번 연구에서는 평균 연령 17세 총 120명(남성 46명과 여성 74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들의 BMI(체질량 지수)는 27~34인 과체중 또는 비만이었다. 참가자들은 네 그룹으로 나뉘었다. 세 그룹은 매일 아침 다른 양의 사과 식초를 마셨고 네 번째 그룹에는 가짜 위약을 제공했다. 세 그룹에서 12주 동안 매일 아침 식사 전에 마신 사과 식초 양은 각 그룹마다 5㎖, 10㎖, 15㎖였다. 그리고 참가자들은 식단 일기에 식습관을 기록하고 신체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연구진은 세 그룹에서 마신 사과 식초의 양에 따라 각각 허리와 엉덩이 측정치와 체지방 비율에 차이를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가장 많은 양인 15㎖(약 한 스푼)의 사과 식초를 마신 사람들은 12주 후 평균 170파운드(약 78kg)에서 약 155파운드(약 70kg)로 체중과 BMI가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10㎖(약 2티스푼)를 섭취한 참가자의 평균 체중은 174파운드(약 79kg)에서 159파운드(약 72kg)로, 5㎖(약 1티스푼)를 섭취한 참가자의 체중은 174파운드에서 163파운드(약 74kg)로 줄었다. BMI는 사과 식초 섭취량에 따라 31에서 거의 27까지 떨어졌다.

아부-칼릴 박사는 이에 대해 “연구 표본이 작아서 결과 자체를 일반화 시킬 수 없고, 12주라는 기간은 사과 식초의 장기적인 부작용 가능성을 측정하기에 충분하지 않았다”며 연구의 한계성을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이번 연구는 비만 관리를 위한 식이 요법으로 사과 식초를 사용해도 좋다는 권고안의 근거 마련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의 NNEdPro 글로벌 식품, 영양 및 건강 연구소의  수석 학술 연구원 셰인 맥컬리프 박사는 “향후 사과 식초 연구에 있어 식이 영양 섭취에 대한 자세한 보고가 필요하며 체중 감소 외에도 생화학 지표(지질 및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로 탐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로 사과 식초를 만병통치약으로 사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하며 지나친 섭취는 치아 에나멜을 침식하고 위산 역류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많은 연구를 통해 사과 식초는 항균, 항 진균, 살균, 항바이러스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에 따라 알레르기, 여드름, 관절 통증, 인두염, 칸디나, 귀 감염, 발진, 위궤양, 고 콜레스테롤, 당뇨, 체중 증가, 건성 피부, 건성 모발 등 다양한 질환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정확히 어떤 작용으로 사과 식초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그 매커니즘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식사 전 사과 식초를 먹으면 식사 때 당부하 지수를 감소시켜 과식을 막고, 효소와 섬유질이 지방대사를 도우며, 초산이 지방 축적을 늦추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정은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3
    댓글 쓰기
    • ksm*** 2024-03-25 12:04:51

      3:상담하니 빠질살다빠졌으니 포기하고건강이나신경쓰라는조언에그후로는 포기하고기사식당가서도실컷먹는데도이상하게살은안 찌더군요!!!^^--::드디어지금은 73.8키로 30키로 뺐습니다!!!^^--::지금도 매일갓바위를올라가참배하고 있는데어떻하던지 65키로 까지 빼겠습니다!!!^^--::그놈의살 !!!!--::우리모두 열심히노력합시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ksm*** 2024-03-25 11:58:56

      2:나이사십대에 배에서일하다 미끄러져 쓰러제 보름간 꼼짝도 못하고누워있다가 그래도일항사니 일을 무리하게 하다가 뇌경색중풍걸려이년간산재로병원생활했었죠!!!--::퇴원후 산재보상금이억육천받고 마눌이 집있고 목돈있고자기돈버니 배탄다고 고생했으니돈다주고 쉬란말에 집사준 마눌고마워돈다주고그후로 백수로지낸지15년째입니다!!!^^--::할일없으니대구신천강변을하루두세시간씩 걸으니 78키로 26키로나 뺐는데도 날씬한처자식들은 만족 못하고구박해서 갓바위를 현재 이년팔개월째다니고있습니다!!!^^--::그렇게다니는데도단일키로도 안빠져서동네내과선생한테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ksm*** 2024-03-25 11:51:51

      1: 평생의화두가그놈의 살인데 어리적에는운동을좋아해서 170에55,5키로유지했었는데 무릎다쳐서일년휴학하고나니80K대 이십대초반에는 110K!!!!--::안되겠다싶어서단식을 여섯번이나 했었는데 21일두번이나 했었죠!!!^^--::사람이밥을 21일이나 안먹고도 물만으로 버틸수 있다는게신기했었지만 그래도인간이 강인한게 21일굶 굶고도 해인사가서돌아나녀도 멀쩡하더군요!!!^^--::한벅단식하니 십키로쯤 빠지니 좋아서 계속했지만 결국 원상복귀!!!!--::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