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많고 위험한 쓸개 암”… 가장 나쁜 식습관은?

췌장암 다음으로 생존율 낮아... 증상 없어 늦게 발견

쓸개의 암을 예방하기 위해 음식 조절, 운동도 필요하다.  고기를 먹을 때도 채소를 곁들이면 발암물질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 몸의 쓸개 부위에도 암이 생긴다. 쓸개를 한자로 ‘담낭’이라고 한다. 췌장암 다음으로 생존율이 낮고 환자 수도 많다. 그럼에도 뜻밖에 덜 알려져 있다. 한 해에 7600명이 넘는 신규 환자가 쏟아진다. 국내 10대 암에 꾸준히 들고 있다. 식습관의 변화로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최신 자료를 토대로 쓸개 부위에 생긴 담낭암, 담도암에 대해 알아보자.

작년 12월 발표 쓸개 암 환자 76174085, 3532

지난해 12월 발표 보건복지부-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21년에만 쓸개 부위의 암 신규 환자가 7617명이다. 담낭암 2784명, 담도암 4833명이다. 국내 전체 암 가운데 9번째로 환자가 많다. 남자 4085명, 여자 3532명이다. 담도(쓸갯길)는 간에서 분비된 담즙(쓸개즙)을 십이지장까지 운반하는 통로다. 담낭은 간 아래쪽에 붙어 있다.

췌장암 다음으로 생존율 낮다. ?… “증상 없어 너무 늦게 발견

담낭-담도암의 생존율(5년 상대생존율)은 28.9%로, 남자 30.0%, 여자 27.7%다. 췌장암(15.9%) 다음으로 생존율이 낮다. 대장암 생존율 74.3%와 비교하면 큰 차이가 난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서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암 치료의 기본인 수술을 못할 정도로 늦게 발견하니 생존율이 낮다.

어떻게 생기나담석증(담낭담도 결석), 민물고기회 등

담낭 점막의 만성적인 자극-염증이 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 담석증이 큰 위험 요인이다.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담낭 결석이 있으면 최대 10배 정도 담낭암 위험이 높다. 담석 유병률이 높은 나라에서 담낭암이 잘 생긴다.

담도암은 간흡충(간디스토마) 감염이 위험 요인이다. 민물고기를 날로 먹었을 때 감염되는 기생충이 담도 벽에 붙어서 암을 일으킨다. 담도암은 서구에 비해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생한다. 담도결석, 간흡충증 환자가 많기 때문이다. 담낭-담도암은 원인을 모르는 경우도 많다.

증상은?… 복통, 간 기능 이상, 복부 초음파 때 우연히 발견

담낭-담도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서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렵다. 복통이나 간 기능 검사 이상으로 병원에 갔다가 복부 초음파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진행되면 황달이 생겨 피부-눈이 노란색으로 변하고, 갈색 소변과 회색 변, 가려움증이 나타난다. 담도암의 대표 증상도 황달이다. 복통, 간 기능 이상, 체중 감소, 만성 피로, 메스꺼움, 구토 등이 같이 생길 수 있다.

예방은?… 음식 조절운동 중요, 담석 있으면 잘 살펴야

민물고기는 반드시 익혀 먹고, 칼과 도마는 뜨거운 물로 씻어 관리해야 한다. 간흡충 감염 때 치료약(프라지콴텔)으로 빨리 치료해야 한다. 간염도 위험을 높인다. B형 간염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한다. 과체중-비만도 담낭암 위험 요인이다. 음식 조절, 운동이 중요하다. 특히 담석이 있는 경우(3cm 이상)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채소-과일을 충분히 먹으면 담낭-담도암 예방 효과가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평소 내 쓸개 건강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hik*** 2024-03-02 09:05:46

      쓸개에대한 최고의 건강정보 입니다.대단히 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