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빠진다는 지중해식”…운동 안하면 뱃살 그대로

신체활동 함께 하면 뱃살 줄일 수 있어

지중해식 식단을 구성하는 생선과 각종 채소
지중해식 식단을 따르면서 신체 활동을 하면 노화와 관련된 신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채소 섭취량을 늘리면서 올리브유, 견과류, 생선 등으로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을 보충하는 지중해식 식단은 최근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런데 지중해식 식단이 신체 활동과 결합하면 지방 증가 및 근육량 감소와 같은 노화와 관련된 신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중해식 식단이 나이가 들면서 늘어나는 뱃살을 없애는 열쇠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학협회지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에너지를 줄인(저칼로리) 지중해식 식단과 신체 활동 증가가 노화와 관련된 체중 증가와 근육 감소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과체중이거나 비만 및 대사증후군이 있는 노년의 성인 1521명을 두 그룹으로 나눴다. 참가자들의 평균 연령은 64세였다. 첫 번째 그룹은 칼로리 섭취량을 30% 줄이고 신체 활동량을 늘리면서 지중해식 식단을 유지하도록 했다. 두 번째 그룹은 칼로리 제한이나 신체 활동의 변화 없이 지중해식 식단만을 유지하게 했다.

연구 결과 첫 번째 그룹의 평균 총 지방량은 기준 수치와 비교해 1년 뒤 1.1% 감소했고, 3년 뒤에는 0.96% 감소했다. 구체적으로 첫 번째 그룹의 참가자들은 1년 뒤 300g, 3년 뒤 약 630g의 제지방량을 잃었다. 첫 번째 그룹은 내장지방에서도 1년 뒤와 3년 뒤에 각각 154g, 116g 감소했다. 하지만 두 번째 그룹은 수치의 변화가 없었다.

전체적으로 첫 번째 그룹은 두 번째 그룹에 비해 신체 구성이 최소 5% 이상 개선될 가능성이 컸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