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곱감기’ 아데노바이러스 유행… “6세 이하 특히 주의”

코로나 예방하던 것처럼 손 잘 씻고 단체 감염예방에 주의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아데노바이러스는 주로 소아들에게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유행성각결막염을 동반해 ‘눈곱감기’로 불리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유행이 심상치 않다. 보건당국은 특히 6세 이하 영유아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 위생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최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국내에서 자주 발생하는 급성호흡기감염증 9종에 대한 표본감시 결과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외래와 입원환자에서 모두 증가 추세인 것으로 드러났다.

1차 의료기관 77개소를 표본감시한 결과 호흡기 외래환자 중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는 29주차(7월 16∼22일) 13.7%, 30주차 21.2%, 31주차 24.1%, 32주차 28.5%로 계속 증가했다.

특히 전국 200병상 이상 병원급 의료기관 220개소를 표본감시한 결과 올해 32주차에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입원한 환자는 636명으로 코로나19 유행 이전인 2018년(253명)의 약 2.5배, 2019년(292명)의 2.2배로 대폭 늘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1953년 아데노이드 조직에서 처음 발견되어 해당 조직의 이름을 따 아데노바이러스로 이름 지어졌다. 다양한 척추동물에서 그룹이 발견되며, 그 중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아데노바이러스는 주로 소아들에게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성인들에게서도 나타나지만 주로 1~5세의 유아층이 발생 빈도가 높다.

6세 이하 영유아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32주차 입원 환자 중 6세 이하가 89.0%로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호흡기 비말, 환자 접촉, 감염된 영유아의 기저귀를 교체하는 과정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으며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들이 함께 생활하는 공간에서 감염된 아이가 쓴 수건이나 장난감을 사용하거나, 수영장 등 물놀이 시설에서도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력이 강하다.

증상으로는 고열 및 기침, 콧물, 인두통 등 호흡기 증상이 자주 생기고 그 외에 오심, 구토,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눈곱이 끼거나 눈이 충혈되는 결막충혈 등의 눈 감염 증상도 동반한다. 혈뇨, 빈뇨 등의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림프절염, 피부발진 등을 유발한다. 임상 양상에 따라 발열성 급성 인후염, 인두염, 급성 호흡기 질환 및 폐렴 등 다양한 호흡기 감염증, 그밖에 위장관염, 유행성각결막염, 출혈성 방광염등으로 나누어진다.

아데노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코로나19를 예방하던 것처럼 호흡기질환 예방 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에게 자주 손을 씻는 것을 주문하고, 부모가 야외 활동을 하면서 바이러스가 옷·손 등에 묻어 아이에게 전염될 수도 있으니 함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아이들이 많이 모이거나 집단생활을 하는 영유아 관련 시설 담당자도 기침 시 옷소매로 가리고 기침하기 등을 아이들에게 교육해 생활화해야 집단생활에서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