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자두, 갱년기 여성에게 참 좋은 이유

[오늘의 건강] 자두의 건강 효능과 섭취법

자두는 갱년기 증상으로 고민하는 여성에게 좋은 과일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전국 대부분 지역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오겠다. 산사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23∼26도, 낮 최고기온은 26∼31도로 예보됐다.

오늘의 건강= 새콤달콤 풍부한 과즙을 자랑하는 자두가 제철을 맞았다. 자두는 맛뿐만 아니라 영양도 풍부해 남녀노소에게 모두 이로운 과일이지만, 특히 갱년기 증상으로 고민하는 여성이 먹으면 보다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자두에 풍부한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은 노화를 방지하고 체내 지방 흡수를 억제해 체중 감소를 돕는다. 또 자두의 비타민K 성분은 갱년기에 약해지기 쉬운 뼈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는데, 연구에 따르면 자두를 자주 먹는 여성은 우수한 골밀도, 골 구조, 골강도 상태를 자랑했다.

특히 갱년기에는 여성호르몬이 줄어들면서 신체와 감정적으로 여러 증상이 나타나기 마련인데, 자두에 함유된 붕소 성분은 여성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 촉진제 역할을 해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자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해소하고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킨다. 반면 칼로리는 낮은 편에 속해 다이어트 중에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자두의 껍질은 과육보다 20배 이상 많은 항산화 성분을 갖고 있으므로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