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착한 콜레스테롤’ 많이 함유된 음식 BEST 4는?

가지, 아보카도, 올리브오일, 견과류 등은 동맥경화 예방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일종으로 인체의 기능을 정상 작동하게 하는 필수 영양소중 하나이다.

콜레스테롤은 △세포의 형성 및 보호 △비타민 D 생성 △스테로이드계 호르몬 형성 △적혈구 수명 보전 등의 중요할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흔히 콜레스테롤을 인체에 유해한 물질로 알고 있지만 몸에 좋은 착한 콜레스테롤도 있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LDL 콜레스테롤로 불리며,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주범이다. LDL 수치가 130 이상으로 높아지면 혈관 발생 위험이 커진다.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삼겹살, 곱창, 소시지, 햄, 베이컨, 새우, 낙지, 크림, 초콜릿, 아이스크림, 버터, 돼지기름 등이 있다.

착한 콜레스테롤은 HDL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으며, 혈액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해 주며 혈관을 청소한다.

착한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가지,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 견과류 등이 있다.

가지
가지는 식이섬유, 칼슘, 비타민 E가 풍부하며, 섬유질, 단백질, 비타민C, 엽산, 비타민K, 칼륨, 망간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가지에는 함유된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클로로겐산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방해할 뿐 아니라, 혈관에 축적된 지방을 분해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동시에 혈전증, 동맥경화, 당뇨 등 혈관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우수하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각종 연구를 통해 좋은 콜레스테롤 HDL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인 음식으로 밝혀지고 있다. 혈중 중성지방과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아보카도 오일을 섭취하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다. 아보카도 오일의 80% 이상이 불포화지방산이며, 트랜스지방·콜레스테롤·나트륨 함량은 ‘0’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올리브 오일
올리브오일은 단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불포화지방산은 총 콜레스테롤과 저밀도 지질 단백질(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면 심장 질환의 위험도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용유를 올리브 오일로 대체할 경우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의 섭취는 줄어드는 반면 불포화지방산 섭취는 늘어나 배가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견과류
견과류는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트리글리세라이드는 우리 몸에 쌓인 포화 지방을 말한다.

미국심장협회 학술지(서큘레이션)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2년 동안 매일 호두 약 2분의1 컵(67g)을 섭취한 사람들은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11포인트, LDL 콜레스테롤은 10포인트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견과류는 탄수화물이 적고 단백질, 지방, 섬유질이 풍부한 완전식품이며,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E 등의 건강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한편, 견과류는 탄수화물이 풍부한 종류와 지방이 풍부한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밤 도토리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잣 땅콩 호두 아몬드는 지방이 풍부하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