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폭증, 남아 83배…”전세계 유례 없는 수준”

신체·정신 건강에 악영향···전문의 상담 후 치료해야

성조숙증은 키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정신 성장이 신체 발달을 따라가지 못해 스트레스가 심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어린이의 성조숙증 발생이 빠르게 늘고 있다.

성조숙증은 어린 나이(여아 8세, 남아 9세 전후)에 이차성징이 나타나는 걸 말한다. 성조숙증 환자는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성장판이 일찍 닫혀 성인이 됐을 때는 평균 키보다 작을 수 있다. 여아는 초경 시점이 빨라지고 성호르몬 관련 암 발생 위험도 커질 수 있다. 또 정신 성장이 신체 발달을 따라가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는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성장클리닉 연구팀은 2008∼2020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분석했다. 9세 미만 남아와 10세 미만 여아 중 성조숙증으로 사춘기 억제 치료를 받은 비율이 남녀 모두 크게 늘었다.

성조숙증 진단을 받은 아동은 남아 6906명, 여아 12만 6377명으로 여아가 훨씬 많았지만, 2008년 대비 2020년 진단 비율은 남아가 약 83배, 여아가 16배 늘었다.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신혜 교수는 “국내 성조숙증 증가 폭은 전세계에서 유례 없는 수준”이라며 “비만, 스트레스, 내분비물질 장애, 디지털 기기의 지나친 사용 등이 성조숙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동의 키, 성장 속도, 호르몬 증가 정도 등 고려할 요인이 많기 때문에 사춘기 억제 치료는 소아내분비 전문의와 상담해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과학 저널 «PLOS One» 3월호에 게재됐다.

    장자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