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만? 도라지·더덕, 염증·지방도 줄이는 이유

도라지와 더덕의 사포닌 효과, 다양한 증상에 도움

도라지는 김치, 가래 증상을 완화하고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사진=국립농업과학원]

도라지와 더덕은 기침-가래 증상 완화에 좋아 호흡기 질환이 많은 겨울에 주목받고 있다. 이런 효능 외에 염증 예방, 지방-콜레스테롤 저하, 간섬유화 억제를 통한 간 기능 개선, 뇌신경 보호 등 다양한 효과를 낸다. 어떤 성분이 도움이 되는 것일까?

◆ 기침-가래 증상 완화만?… 주목 받는 ‘이 효능’은?

도라지와 더덕이 기침-가래, 열을 누그러뜨리는 것은 사포닌 성분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도라지 뿌리에 존재하는 트리터펜 사포닌계(triterpenoid saponin) 화합물은 염증 예방-조절,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린다(국립농업과학원). 혈당을 내리고 비만 예방에도 기여한다. 간의 섬유 결합 조직이 과도하게 증식되는 것을 막아 간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 도라지 특유의 사포닌… 면역력 증진, 인지기능 유지에 도움

학술지 한국식품영양학회지에 도라지 물 추출물을 실험 쥐에게 먹인 결과, 면역 세포가 활성화되었다는 논문이 실렸다. 도라지가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 것이다. 생약학회 학술지 논문을 보면 인지기능(기억력)이 손상된 쥐에게 길경(도라지의 생약명)을 투여했더니 인지기능이 개선되었다. 도라지 특유의 사포닌이 뇌신경 보호에도 효과를 나타낸 것이다.

◆ 더덕의 사포닌… 혈당 조절, 콜레스테롤 줄이는 효과

더덕의 사포닌은 혈압을 조절하고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염증 예방과 독소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더덕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이눌린은 혈당 조절을 돕는 천연 인슐린으로 불린다. 당뇨병 예방과 조절에 기여한다. 칼륨, 철분, 칼슘, 인 등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고기의 산성 성분이 중화되어 건강에 이롭다.

◆ 도라지, 더덕의 쓴맛 줄이는 법은?

도라지, 더덕의 쓴맛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도라지의 쓴맛을 줄이기 위해 소금을 뿌려 주물러주거나 물에 충분히 담가 놓으면 좋다. 더덕의 사포닌 성분은 물에 잘 녹는 성질이 있어 요리 전 물에 담가 오래 불리지 않아야 한다. 더덕의 껍질을 벗기고 소금물에 잠깐 담갔다 꺼내면 쓴맛은 줄어들면서 사포닌 성분은 보호할 수 있다.

◆ 국내산 vs 중국산 어떻게 구별할까?

국내산 도라지는 중국산에 비해 잔뿌리가 비교적 많고 흙이 많이 묻어 있다. 원뿌리도 2~3개로 갈라진 것이 많다. 중국산의 경우 원뿌리가 1~2개이며 매끈한 편이다. 까서 찢은 도라지는 국내산의 경우 흰색을 띠고 향기도 강하다. 중국산은 노란색이고 향기가 약하다. 중국산 더덕은 굵고 울퉁불퉁하며, 독특한 향기가 약하다. 국내산에 비해 머리 부분이 2~3cm로 길며 주름이 많고 골이 깊은 편이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