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부모, 경련·응시 잦다면 ‘큰 일’(연구)

인지장애 속도 빨라지고, 수명 7년 짧아질 가능성↑

알츠하이머병 환자가 멍하게 앞만 쳐다보는 응시 발작, 팔다리 경련 등 발작을 보인다면 증상이 빠르게 악화되고 일찍 숨질 확률이 높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치매 중 가장 흔한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어르신이 경련을 일으키거나 멍하게 응시하는 등 발작을 보인다면 정신 쇠퇴가 훨씬 더 빨리 진행되고 일찍 돌아가실 확률도 훨씬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버지니아대 의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 환자가 어느날 갑자기 눈의 초점을 잃은 채 멍하게 응시하거나 팔다리를 부르르 떠는 등 발작 증상을 보이기 시작하면 정신 쇠퇴가 가속화하고 약 7년 더 일찍 숨질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주요 저자인 버지니아대 의대 이프라 자와르 조교수는 “불행히도 발작은 증상이 미묘할 수 있고 환자가 혼란스러워 보이기 때문에 잘못 진단하기 쉽다”고 말했다. 가족 등 간병인은 발작을 치매의 전형적인 증상으로 잘못 생각하고 지나치기 일쑤다. 간병인은 이런 발작 증상을 눈여겨봤다가 반드시 의료인에게 알려 진행을 늦춰야 한다. 적시에 진단받아 적절한 항발작제를 처방받아야 한다.

연구팀은 2005~2021년 알츠하이머병 연구센터 39곳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알츠하이머병 환자 2만6000여 명 중 374명(1.4%)이 각종 발작을 일으킨 것으로 나타났다. 발작을 일으키는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정신적 쇠퇴는 63세 미만에 시작됐다. 이는 발작을 일으키지 않는 환자(68세)보다 약 5년 앞선 것이다. 발작을 일으키는 알츠하이머병 환자는 73세 미만에 숨졌다. 이는 발작을 일으키지 않는 환자(80세)보다 약 7년 앞선 것이다.

또한 발작을 일으킨 알츠하이머병 환자는 유전적 돌연변이, 뇌졸중, 외상성 뇌 손상, 우울증 등과 관련이 깊고 교육 수준이 더 낮을 확률이 높았다. 발작을 일으키는 알츠하이머병 환자는 사고, 의사소통, 이해력, 기억력 등에 문제가 있었다. 또 식사, 목욕, 옷 입기, 화장실 사용 등 기본적인 일상 활동에 더 큰 어려움을 겪었다. 발작은 치매 환자의 64%에서 발생하며, 치매 환자는 발작이 발생할 확률이 치매가 없는 사람보다 6~10배 더 높다.

자와르 조교수는 “치매 환자가 발작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고, 발작을 일으키는 사람이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는 ‘닭과 달걀의 문제’로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Seizures Seem Tied to Faster Decline in People With Dementia)는 미국뇌전증학회(AES)연례 회의에서 발표됐다. 동료 검토 저널에 실릴 때까지 예비로 간주되며 미국 건강매체 ‘헬스데이’가 소개했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