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오믹스

오늘의 키워드

다중오믹스의 유전적 작용과 식이, 환경 등 후천적 요인에 따른 암의 발생 과정. [자료=MDPI 저널 «Metabolites»]
다중오믹스(Multi-Omics) 분석은 인간의 유전체를 분자생물학적 방법을 통해 총체적이고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활용할 경우 유전자와 유전자의 발현 등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환경의 임상적 영향을 반영해 질병이 발병할지 여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전체(Genome), 전사체(Transcriptome), 단백체(Proteome), 대사체(Metabolome), 후성유전체(Epigenome), 지질체(Lipodome) 등 세포 내 분자 수준의 다수의 오믹스(~체)를 분석하기 때문에 단일 오믹스를 분석한 결과보다 정보가 풍부하고 다층적이고 입체적인 진단과 맞춤형 치료, 선제 예방에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이를 ‘다중 암 조기진단(MCED)’ 방법으로 개발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암 발병엔 유전적인 요인뿐 아니라 후천적인 환경과 생활 습관 등이 복잡한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분자생물학적 분석 기술과 컴퓨터, 정보 처리 능력의 발전에 따라 분석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도 크게 줄고 있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