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 위협’ 고혈압…골다공증 위험까지 높여

밴더빌트대 생쥐 실험 “뼈 손실 및 노화 가속화”

고혈압은 온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신병이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고혈압이 뇌졸중·심장병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뼈 손실로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밴더빌트대 연구팀이 생쥐를 대상으로 수행한 동물실험 결과에서다. 이에 따르면 고혈압은 뼈 손실 위험이 높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일반적인 노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뼈 손실의 가속화 현상이 어린 생쥐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의 주요 저자인 밴더빌트대 엘리자베스 헤넨 연구원(박사과정, 의생명공학)은 “고혈압이 있는 어린 생쥐에서 관찰된 뼈 손실은 염증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따라서 고혈압으로 뼈 건강이 나빠지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면 청소년 및 젊은 성인의 뼈 손실 및 골절(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치료법의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헤넨 연구원은 ‘밴더빌트 뼈생물학 센터(VCBB)’에서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연구팀에 의하면 염증의 증가는 고혈압과 골다공증 사이의 관련성을 이어주는 메커니즘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염증성 단백질을 분비하는 골수는 뼈의 재형성 과정을 조절하고 뼈의 손실을 일으킬 수 있다. 노화와 함께 골밀도와 강도는 점점 더 줄어든다. 일반적인 노화 과정은 염증과 관련이 있으며, 염증이 늘면 뼈가 손실될 수 있다. 연구팀은 최근 젊은 성인 및 청소년의 고혈압 유병률이 높아짐에 따라 이번 연구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청소년 및 젊은 성인은 달리기, 춤 등 활발한 신체활동에 참여하고 칼슘과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녹차도 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골다공증 환자는 전 세계적으로 크게 늘고 있어 경제적으로도 큰 부담이 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50세 이상의 약 50%가 골다공증성 골절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

이 연구 결과(High blood pressure may accelerate bone aging)는 최근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미국 심장협회(AHA) ‘2022년 고혈압 과학 세션’에서 발표됐고 영국 건강매체 ‘메디컬뉴스 투데이’가 소개했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