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보다 독한 ‘이 암’.. 국내 최다 암 됐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보건복지부·중앙암등록본부가 29일 국가암등록통계(2019년)를 발표했다. 폐암이 위암을 제치고 사실상 국내 최다 발생 암이 된 것이 눈에 띈다. 지금까지는 위암이 ‘1위 암’을 유지해왔는데, 20년 만에 폐암으로 바뀐 것이다. 폐암이 왜 급속히 늘고 있는 것일까?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 신규 암 환자 25만4718명… 5년 연속 증가세

2019년 한 해 신규 암 환자는 25만4718명이다. 전년 대비 3.6% 늘어나 2015년 이후 5년 연속 증가세다. 가장 많이 발생한 암은 갑상선암이었고 이어 폐암·위암·대장암·유방암·전립선암·간암 순이었다. 전년에는 위암·갑상선암·폐암 순이었다. 갑상선암을 제외하면 폐암 환자 수가 가장 많다.

◆ 여성 폐암 신규환자 1만 명 육박… 비흡연자가 90%

여성이 많이 걸린 암은 유방암·갑상선암·대장암·위암·폐암·간암 순이었다. 여성 폐암 신규환자는 9629명인데, 비흡연자가 90% 정도 된다. 담배를 안 피운다고 방심해선 안 된다. 간접흡연, 대기오염, 미세먼지, 요리연기, 라돈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남자 최다 발생 암은 폐암(2만331명)이고, 위암·대장암·전립선암·간암 순이다. 한국인 기대 수명(83세)까지 암에 걸릴 확률은 남자 39.9%, 여자 35.8%로 추정됐다.

◆ 폐암은 암 사망률도 1위… 남녀 모두 사망률 1위

통계청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폐암 사망률(2020년) 은 인구 10만 명당  36.4명으로 전체 암 사망률 중 가장 높았다. 남녀 모두 폐암 사망률이 최고다. 남자는 폐암, 간암, 대장암 순이고, 여자는 폐암, 대장암, 췌장암 순이다. 흡연율이 훨씬 떨어지는 여자의 폐암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나는 담배를 안 피우니..” 폐암을 의식하지 않다가 늦게 발견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폐암의 5년 생존율은 34.7%으로 췌장암(13.9%)보다 높으나 사망률이 더 높은 ‘독한’ 암이다.

◆ 폐암, 왜 일찍 발견하지 못할까… 증상 느끼면 꽤 진행된 경우

폐암 초기에는 증상이 없고 감기와 비슷한 기침, 가래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무심코 지나치기 쉽다. 폐암 환자의 75%가 잦은 기침을 호소한다. 진행되면 피가 섞인 가래나 피를 토하기도 한다. 호흡곤란, 가슴통증도 나타난다. 목소리가 쉬기도 하고  혈액순환이 잘 안 되어 목, 얼굴, 팔이 붓고 가슴에 정맥이 돌출되기도 한다. 두통, 체중감소,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등도 생길 수 있다.

◆ 비흡연자의 폐암 위험… 간접흡연, 대기오염 조심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 위험이 최대 80배까지 치솟는다. 하지만 담배필터를 통하지 않고 담배 끝에서 바로 나오는 연기를 장기간 흡입하는 간접흡연은 더 위험하다. 대기오염, 라돈, 요리연기 등도 폐암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유전성도 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일반 사람들보다 최대 3배정도 폐암 발병위험이 높다.

◆ 비흡연자가 국가폐암검진 받는 방안은?

매일 한 갑씩 30년 이상 담배를 피운 만 54~74세는 현재 국가폐암검진을 받을 수 있다. 본인 부담금은 1만여 원에 불과하다. 건강검진을 통해 폐암을 일찍 발견하면 수술이 가능해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폐암 고위험군은 2년마다 저선량 흉부CT 검진을 하는 게 좋다. 갈수록 비흡연 폐암 환자가 늘면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도 국가폐암검진을 받는 방안이 과제다. 폐암 사망률을 낮추려면 정부 지원 폐암 검진을 확대하는 등 조기발견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7개 댓글
  1. 중국 마세먼지 때문인듯

  2. 익명

    중국발 미세먼지

  3. 황재수

    담배많이피우고 술많이억는다고 암 걸리고 병 걸리는건 아닙니다조금은 영향은 있겠지만타고난 체질이고 꾸준한 자기 체력관리를 하기 나름이고 너무신경쓰지 마세요 신경과민이 병을 가져 옵니다 항상 긍정적으로 살아가면 무병장수 합니다

    1. 모래기

      그래 당신이나 술 담배 많이 하슈

  4. 중국이 원인인데…

  5. 진짜생원

    세포 활성화 시키면 모든 질병은내모에서 안녕

  6. 권장술

    중국발 미세먼지 보다는 한국의 천만대의 디젤차가 내뿜는
    “초” 미세먼지가 더 문제고 시진핑 멱살이라도 잡아 대기문제 해결하려는 의지조차 안 보이는 문재앙이 최고 문제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