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굴증후군

정의

중년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병으로, 손목을 통과하는 신경이 주변으로부터 눌리면서 나타나는 말초신경 마비 증상입니다.

손목굴(수근관)은 손목 안쪽에 있는 인대와 뼈로 둘러싸인 곳입니다. 정중신경과 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이 통과하는 공간입니다. 손목굴이 눌리거나 그 안의 압력이 증가하면 정중신경이 압박돼 손 저림증과 통증이 유발됩니다.

원인

손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주부, 요리사, 컴퓨터 타이피스트, 노동일)에서 흔히 발생하나, 대부분 전신적 질환이나 손목의 특별한 이상이 없이 발생합니다. 일부에서는 손목 부위의 골절이나 출혈에서 동반하기도 하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당뇨, 혹은 임신 중에도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

손목의 통증과 함께 밤에 심해지는 손가락의 저림이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주로정중신경이 지배하는 엄지~약지의 엄지 쪽 절반 부분에 잘 나타나며 저린 손을 주무르거나 손을 털면 증상이호전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심할 때는 손의 근력 약화와 엄지 두덩의 근육 위축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일상생활에서는 물건을 잡거나 섬세한 손의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운동이 어려워집니다. 단추를끼우거나 바늘귀에 실을 꿰는 동작, 바닥에 떨어진 작은 물건을 집는 동작이 어려워집니다.

진단

1)손목 굴곡 검사 또는 팔렌(Phalen) 검사

양쪽 손등이 마주보는 자세에서 손목을 구부리면서 1분 정도 굴곡상태를 유지시키면 정중신경 분포 영역에 이상 감각이 나타나거나 증상이 심해지는 유발 검사입니다.

 

2)지혈대 시험

위팔 가까운 곳에 지혈대를 감아 정맥이 충분히 팽창될 정도로 압력을 상승시키면 증상이 재현되거나 악화되는것을 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3)근전도 및 신경전도 검사

감수성이 높으며 압박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말초신경염, 척골신경압박증후군, 위팔 신경얼기 손상, 경추부 디스크나 척추굳음증 등과의 감별 진단에도 효과적입니다.

치료

-보존적치료

증상이 가볍고 무지구 근위축이 없을 때 시행합니다.

· 약간 과신전(관절각이180도를 넘음) 상태에서의 부목에 의한 손목 고정

· 손목굴 안으로 부분마취제 및 스테로이드 주사

· 경구용 소염 진통제

 

-수술적치료의 적응증

· 보존적 치료에 무반응

· 증상이 심하거나 10개월 이상 지속

· 수부의 지속적인 무감각과 모지구 근육의 위축

 

-수술적치료

▶개방적 손목뼈인대 절개술

임시변통의 개방성 감압술은 수술 반흔 부위에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뭉치통증(pillarpain), 수부 근력 약화, 반흔압통 등의 부작용을 나타냅니다.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지연되고 기능의 회복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시경적 손목뼈인대 절개술

최근에는 수술반흔의 감소, 조속한 직장으로의 복귀 등의 필요성으로내시경적 손목굴 절개술이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오쿠쓰 이치로와 존 에이지 등이 일측 입구 수술식을개발했고, 제임스 저우가 양측 입구 수술식을 소개했습니다. 이후많은 저자가 약간씩 변형시킨 기구들을 이용한 수술로 좋은 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내시경적 손목굴 절개술은 손목굴의 절개 효과가 충분하면서도 작은 절개를 이용해 손목굴을 덮고 있는 피부, 피하조직, 손바닥널힘줄(수장건막) 등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개방적 방법에 비해 손바닥에 수술 반흔이작고, 수술 후 상처 부위의 뭉치통증이 약하며, 수술 후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많은 장점에도 별도의 내시경 기구가 필요하고 의료비의 증가,정중 및 자신경 손상 가능성, 자동맥 손상, 손가락신경손상, 굴곡힘줄 손상, 손바닥동맥활 손상 등의 문제점이 나타날수 있어 안전하게 시행하는 데에는 수술식의 숙련이 필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