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두염

정의

인두는 목의 일부분으로 비강의 뒷벽에서 후두개의 뒷벽, 식도의바로 윗부분까지를 일컫는 부위이며 그 주위에는 편도와 아데노이드라는 면역기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부위는 공기와 음식물이 통과하는 통로여서 감염성 질환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염증이란 조직이 빨갛게부어 오르고 열이 나며 통증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하는데, 인두염은 감염에 의해 인두와 편도에 염증이발생하는 질환들을 말합니다.

원인

인두염은 다양한 병원체에 의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로는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가 가장 흔하며 그 외 장바이러스(콕사키바이러스, coxsackievirus), 에코바이러스(echovirus)), 리노바이러스(rhinovirus),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parainfluenzavirus), 인플루엔자 바이러스(influenza virus),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bstein Barr virus) 등이 있으며, 이러한 바이러스인두염은 가을, 겨울, 봄에 자주 발생합니다.

 

세균으로는 A군 β 용혈사슬알균(streptococci)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emophilus influenzae), 디프테리아(diphtheria),마이코플라스마(mycoplasma) 등이 인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세균성 인두염은 대개 2세 이하의 소아에게는 흔하지 않으며 성인과접촉이 많아지면서 빈도가 높아지므로 유치원이나 학교생활을 시작하면서 빈도가 현저히 증가합니다.

증상

바이러스와 세균성 인두염은 증상이 비슷해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바이러스성인두염은 세균성에 비해 서서히 진행되며 대개 콧물, 코막힘 등의 비염 증상이 먼저 발생하고 발열, 권태감, 식욕부진이 나타납니다. 대개하루 정도 지나면 목이 아프기 시작하여 2~3일째 가장 심한 양상을 보입니다.

 

원인 바이러스에 따라서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일 수 있는데 아데노바이러스는 결막염을 동반할 수 있고, 콕사키바이러스는 입안에 작은 수포와 궤양 병변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피부발진, 설사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균성 인두염은 선행 감기 증상 없이도 일어날 수 있는 점이 바이러스 감염과 차이가 있습니다. 주로 목이 아프고 고열이 나며 비교적 빠르게 진행하고 두통과 소화기계 증상도 흔히 나타납니다. 발열은 보통 1~4일 정도 있지만 심한 경우 2주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인두가 빨갛고, 편도가 부어 있으며 노랗고 혈액이 착색된 삼출성분비물이나 연두개의 점상출혈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목을 만져보면 경부 림프샘이 부어서 크기가 커지고만지면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진단

증상과 진찰 소견으로 이루어지며, 중요한 것은 바이러스 감염과세균감염, 특히 A군 β 용혈사슬알균의 감염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세균감염의 경우 조기에 항생제를 투여하여 후기에 발생할수 있는 비화농성 합병증을 예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바이러스와 세균감염은 임상 증상만으로는구분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의사의 판단에 따라 몇 가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인두 배양

세균성 인두염을 진단하기 위해 인두 부위에서 검체를 채취해서 배양하는 검사입니다. 그러나 위양성 또는 위음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임상양상과 함께 판단해야 합니다.

 

2.사슬알균 항원 검출법

최근에 사용되는 검사로 수 시간 내에 결과를 알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지만 현재까지는 배양검사에 비해서는예민도가 낮습니다. 따라서 음성인 경우에라도 세균감염이 의심될 때에는 배양검사까지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좋습니다.

 

3.혈액검사

일반혈액검사를 통해 백혈구 수치나 염증 정도를 봄으로써 감별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료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대증요법과 세균성 인두염인 경우 항생제를 투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대증요법

증상을 완화시키는 대증요법은 바이러스와 세균성 인두염 모두에서 중요한 치료 과정이며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있습니다.

 

ㆍ발열과 인후통을 완화시켜주는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이부프로펜(ibuprofen) 같은 해열제나 진통제를 사용합니다.

ㆍ미지근한 생리식염수 같은 소금물로 가글하거나 수증기를 흡입합니다.

ㆍ음식은 억지로 먹이지 않는 것이 좋고 고형식보다는 죽 혹은 미음으로 영양 공급을 해주도록 합니다.

 

2.약물요법

사슬알균 감염은 수일 내에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조기에 항생제 치료를 하면 12~24시간 내에 임상적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보통페니실린 계열의 항생제를 종류에 따라 6~10일 정도 사용합니다.

 

또한 사슬알균 감염에서 항생제를 사용하는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심장에 합병증을 일으키는 류머티스 열을예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두배양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당연히 적절한 항생제를 투여해야 하고, 배양검사 결과가 없더라도 인두염의 증상이 있으면서 아래와 같은 예에 해당된다면 즉각 항생제 치료를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ㆍ항원 검출법의 양성

ㆍ임상적으로 성홍열로 진단되는 경우

ㆍ가족 내 사슬알균 인두염의 접촉

ㆍ급성 류머티스열의 과거력

ㆍ가족 내에 최근에 급성 류머티스열 환자가 있는 경우

합병증

합병증은 화농성 합병증과 비화농성 합병증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화농성합병증에는 중이염, 부비동염, 인두후부 및 편도 주위농양이있으며 비화농성 합병증으로는 특히 A군 사슬알균 인두염에서 류머티스 열, 급성 사구체 신염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방

 

질환 관리법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