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호르몬

설명

광의의 갑상선호르몬은 티록신(thyroxine(T4)), 삼요드티로닌(triiodothyronine (T3)), 티로칼시토닌(thyrocalcitonin)의 3가지중 하나를 말하나 대개의 경우 협의의 뜻으로 사용되며 이 경우 티록신과 삼요드티로닌을 지칭한다. 갑상선 호르몬은 거의 모든 몸세포에서의 바탕질대사에 관여하여 에너지생성을 증가시키고 성장 발육을 촉진한다. 이것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샘 자극호르몬에 의해 합성 및 분비가 촉진된다.

 

섭취하여 체내에 들어온 요오드가 능동운반에 의해 갑상샘세포내로 들어가 세포내에 있는 단백질인 갑상샘 글로블린과결합하여 갑상샘호르몬으로 합성된다. 요오드가 3분자 결합한것을 T3, 4분자 결합한 것을 T4라 부름.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중 90%이상이 T4이다. 혈중으로 분비된 갑상샘호르몬은 혈중 단백질과 결합하는데대부분은 티론신결합글로블린과 결합하며 일부는 알부민과 결합한다.

 

전반적인 대사율을 촉진시키며 어린이에서는 성장을 촉진시킨다. 특히어린이에서 몰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며 뇌의 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함으로써, 선천성 갑상샘저하증(cretinism)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지 못하면 정신지체가 유발된다.

 

갑상샘과다증의 증상은 체내 대사가 항진되어 식욕이 증가하나 체중이 감소하고 심장박동수가 증가하고더위를 참지 못하며, 갑상샘기능저하증의 증상은 위와 반대로 식욕이 감소하고 체중이 증가하며 심장박동수가감소하고 추위를 참지 못하며 피부에 단백질이 축적되어 점액부종이 유발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