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괴롭히는 액세서리 뼈… 부주상골증후군

 

10명중 1명 꼴로 걸려

직장인 박모씨(38)는 주말이면 한강공원에서 아들(13)과 함께 인라인스케이트를 탄다. 하지만 몇 주 전부터 아들이 인라인스케이트를 탈 때마다 발목 통증을 호소했다. 박 씨가 발목을 살펴보니 심하게 넘어지거나 발목을 접질리는 일이 없었는데도 발의 내측 부위가 빨갛게 부어있었다.

찜질을 해줘도 쉽게 가라앉지 않아 결국 병원을 찾은 박 씨는 아들이 부주상골증후군을 앓고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 생소하게 들리는 부주상골증후군은 사실은 청소년기 대표적인 족부 질환이다. 10명 중 1명꼴로 발견되는데, 뼈가 발달되는 시기인 13~15세 사이에 증상이 종종 나타나 성장통으로 치부하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부주상골은 주상골(발목과 엄지발가락을 이어주는 뼈) 옆에 붙어 있는 불필요한 뼈로 알려져 있는데 보통 액세서리 뼈라고도 불린다. 대부분 태어날 때부터 뼈가 정상적으로 유합되지 못해 생기는 것이 원인이다.

발 안쪽 복숭아 뼈 밑 2cm정도에 아랫부분이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어 어느 정도 식별이 가능한데 일상생활에서 크게 불편함이 없어 상태를 잘 파악하지 못한다. 보통 농구처럼 점프를 많이 하는 운동을 즐겨해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지거나, 발레토슈즈, 인라인스케이트 같이 발에 딱 맞는 신발을 착용했을 경우 부주상골이 눌려 통증이 있거나 부종이 생겨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동탄시티병원 전태환 원장은 “부주상골은 주변 골 조직, 인대와 충돌해 염증을 일으키고 근력을 떨어뜨려 발목 염좌를 발생시키기도 한다”며 “상태를 방치한다면 족저근막염과 같은 다른 족부질환으로 발전될 수 있고 시기가 늦으면 치료도 어려워질 수 있어 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들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주상골은 평발과도 관련이 있다. 정강이와 종아리 사이에서 내려온 후경골건(힘줄)은 원래 주상골에 붙어 있어야 하는데 부주상골이 있는 사람은 후경골건이 부주상골에 접해 있다. 이 때문에 부주상골 손상이 지속되면 후경골건이 이탈하면서 발바닥 모양의 아치 형태가 무너져 평발로 변할 수 있고, 심해지면 후경골건 기능 장애로 관절염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

부주상골증후군은 주변 조직이 얼마나 손상이 되었는지에 따라 치료가 다르게 진행되는데 초기에는 약물치료를 진행하거나, 돌출된 부위에 깁스를 해 발바닥을 아치 형태로 유지시켜주는 등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한다. 상태가 심하면 부주상골을 제거하거나 유합시키는 수술이 필요하다.

전 원장은 “부모들은 성장기 자녀들이 부주상골 제거 수술로 운동 능력이 약화될까봐 우려하는 경우가 많은데, 본래 부주상골은 운동기능이나 관절 가동성과 무관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며 “자칫 후경골건의 손상이 심해지면 잘못된 보행으로 인해 발꿈치에 하중이 몰리면서 종골골두염 같은 2차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자녀의 발 건강을 위해 정확한 진단과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