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4쌍 중 1쌍 섹스리스… 어떻게 극복할까

함께 노력해야 개선

법원이 23년 동안 성관계를 갖지 않은 황혼 부부의 이혼소송을 기각했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성관계가 끊어졌다면 이를 두고 결혼 생활이 파탄 났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을 했다.

이렇게 나이가 들거나 질병으로 인해 성관계가 끊어졌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이런 이유 없이 부부간에 성관계가 없는 것, 즉 섹스리스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부부 4쌍 중 1쌍이 한 달에 부부관계를 한 번 이하로 하는 섹스리스이며 그 숫자가 점점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섹스리스는 단순히 부부문제에 그치지 않고 사회문제를 낳는다. 국내 이혼 부부의 80%가 섹스리스 상태를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섹스리스의 주원인은 부부 둘 다 노력하지 않은 결과”라며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듯 부부가 섹스리스에 빠지는 것도, 섹스리스에서 벗어나는 것도 둘 모두에게 달렸다”고 지적한다.

다음은 전문가들이 소개한 섹스리스에서 벗어나기 위해 해야 할 일이다.

운동을 한다=오스트리아 연구팀에 따르면, 45~60세 남성은 일주일에 2~3번 15~30분 정도 운동을 하면 발기부전이 38%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으로 일주일에 4000칼로리를 소비하면 발기부전 확률은 절반으로 떨어진다. 부부가 같이 운동하면 더 좋다. 아내와 춤추기, 함께 청소하기 등 같이 몸을 움직이는 활동도 좋다.

분위기를 만든다=남편의 경우 결혼 전 아내와 처음으로 함께 했던 때의 마음 상태로 돌아가 보라. 신혼여행 때 사진을 꺼내놓고 한 장 한 장 넘겨보라. 아내를 유혹하려던 행동과 생각도 돌이켜 본다. 아내는 오래된 침대시트나 커튼을 바꿔보라. 분홍색 계통이면 더 좋다. 침실에 연애시절 남편이 좋아하던 음악을 틀어놓고, 와인 한잔 같이 하고 싶다고 솔직하게 말한다.

마사지와 요가를 한다=부부가 욕실 등에서 서로 마사지를 해준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근육을 이완시켜 성욕을 높인다. 캐나다 연구팀에 따르면, 여성들이 요가를 꾸준히 한 뒤 성적 흥분과 욕구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가는 조루증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테크닉을 연구한다=섹스리스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으로 만들어 버린 남편에게 일차 책임이 있다. 많은 남성이 ‘성에 대해 잘 안다’고 여기지만 실제론 대부분 무지하다. 어른을 위한 성교육 동영상이나 프로그램을 찾아 비결을 배우는 것도 맛있는 부부관계를 되찾는 방법이다.

상대를 배려한다=‘돈, 돈, 돈’하며 돈 이야기만 하는 아내를 보면 저절로 생각이 없어진다고 하소연 하는 남편들이 많다. 얼굴을 마주하는 것을 피하는 데서 섹스리스가 싹튼다. 서로를 무시하는 말이나 태도를 고치고 기를 자연스럽게 살릴 수 있는 말과 행동이 필요하다.

병원 치료를 받는다=건강한 성생활을 방해하는 질병이 없는 지 병원에서 진단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 남성은 전립샘 등에 문제가 생기면 성생활이 어렵게 된다. 호르몬 균형이 깨진 50대 이상 여성은 필요한 호르몬을 보충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