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안 걸리려면…英연구진 “가급적 ‘이것 3가지’ 피하라”

당뇨병, 대기 오염, 음주가 치매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노력으로 어느 정도 예방 가능

당뇨병, 대기 오염, 음주가 치매를 일으킬 수 있는 가장 큰 위험 요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치매 발병 위험을 줄이고 싶다면 당뇨병, 대기 오염, 음주를 피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진은 44~82세 UK 바이오뱅크(UK Biobank) 참가자 4만 명의 뇌 스캔 및 기타 데이터를 분석해 치매의 수정 가능한 위험 요인을 비교하고, 이러한 요인이 치매와 관련된 특정 뇌 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다.

연구진은 161개의 치매 위험 요인을 조사하고, 수정이 가능한 위험 요인을 △혈압 △콜레스테롤 △당뇨병 △체중 △음주 △흡연 △우울감 △염증 △공해 △청력 △수면 △사회적 상호작용 △식단 △신체활동 △교육 등 15가지의 범주로 분류했다.

연구진이 주목한 부분은 뇌 영역 중 노화에 취약한 부분이었다. 이 영역은 청소년기에 발달해 뇌가 다양한 양상 및 감각에 걸친 정보 조각들을 처리하고 통합하는 데 도움을 주는 부분으로, 노화가 시작되면 가장 먼저 퇴화하는 곳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 취약한 뇌 영역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수정 가능 위험 요인이 무엇인지 밝히고자 했다.

뇌 스캔을 바탕으로 통제 가능한 각 위험 요인의 고유한 기여도를 분석한 결과 당뇨병, 대기오염, 알코올이 해당 뇌 영역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세 가지 요인은 각각 다른 주요 위험 요인보다 2배 가까이 더 큰 영향을 미쳤다. 그 다음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수면, 체중, 흡연, 혈압이었다.

연구진은 “당뇨병과 음주는 대뇌 및 인지 저하와 관련이 있음이 일관되게 밝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기오염 노출이 인지 저하 및 치매의 위험 요인이라는 증거도 많아지고 있다.

자선단체인 영국 알츠하이머 연구소 정책 책임자 수잔 미첼 박사는 “치매를 일으키는 질병을 멈추거나 늦출 수 있는 치료법이 아직 없기 때문에 뇌 건강을 증진하고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깊은 이해가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며 “일반적으로 치매 사례의 최대 40%가 잠재적으로 예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점을 고려할 때 치매의 개인적, 사회적 영향을 줄일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2020년 치매에 관한 랜싯(Lancet) 보고서는 고혈압, 청각 장애, 흡연, 비만 등 수정 가능한 12가지 위험 요인이 전 세계 치매 발병의 최대 4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The effects of genetic and modifiable risk factors on brain regions vulnerable to ageing and disease’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지해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hik*** 2024-03-30 09:28:54

      당뇨병 .대기오염 .음주. 치매에 안걸리려면 이세가지를 피하도록 노력하라 .아주 기가막히게 좋은 치매정보 입니다.대단히 감사합니다.시골에계신 부모님께 꼭 말씀 드리고 경노당 가셔서 홍보하라고 하겠습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