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살 때 기억은 뇌의 ‘거짓말’ (연구)

내가 기억할 수 있는 가장 오래된 기억은 언제일까? 10명 중 4명은 만 2세 이전의 기억이 있다고 조사된 가운데, 그 기억은 모두 허구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런던대학교 연구팀은 6600여 명을 대상으로 가장 오래된 ‘첫 기억’이 언제인지, 어떤 기억인지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대상자는 11세부터 100세까지였으며 다른 사람에게 들었거나 사진을 보고 아는 기억을 제외하고 직접 기억이 나는 사건으로 한정했다.

연구팀은 첫 기억을 조사하기 위해 연구 참가자들에게 당시의 나이와 함께 첫 기억을 상세하게 표현해달라고 요청했다. 조사 결과, 대상자의 61%는 평균적으로 만 3.24세, 나머지 39%가 만 1~2세에 첫 기억을 가지고 있었다.

만 2세 이후에 첫 기억이 있는 사람은 장난감이나 형제·자매, 어린이집 등 비교적 다양하고, 단편적인 기억이 있었다. 하지만 만 2세 이전에 첫 기억이 있는 사람은 대부분 가족과 연관된 기억이었으며 소설적인 기억이었다. 만 2세 이전을 기억하는 사람의 52%는 “유모차에 누워있었다”고 답했고, 약 30%는 “부모님과 여행을 갔다”는 등 행위와 함께 설명했다.

연구를 주도한 샤지아 악타르 교수는 만 2세 미만의 기억에 대해 “첫 기억의 기억 조각과 어린 시절에 대한 몇 가지 지식으로 구성된 정신적 표현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침대에 누워있던 기억이라면 기저귀를 쓰고 있었다는 사실을 추가하는 것 등이다.

악타르 교수는 “만 2세 미만은 발달심리학적으로 ‘감각 운동기인로 언어 이전의 단계”라며 “뇌에 기억을 저장하는 능력이 형성되기엔 이른 단계”라고 설명했다. 마틴 콘웨이 교수 또한 “만 5~6세 이전에는 뇌 발달이 완전하지 않아, 특히 주변 상황을 기억하는 기억력이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심리과학(Psychological Science)’에 게재됐다.

[사진=Alena Sli/shutterstock]

연희진 기자 miro22@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ㅇㅇ쓰

    먼소리 나 어릴때 홍염걸려서 병원에서 엄마가 내몸에 찬물 겁나들이부어서 추워죽는줄알았던 기억이있는데 나이먹고 물어보니까 그거 2살때라그랬는디ㅋㅋ 2살이후에는 홍염 걸린적도없다고함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