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가 여자의 마음을 못읽는 이유는…

경쟁자로 인식하지 않아…

남성은 여성의 마음을 제대로 읽을 수 없다는 말은 상당 정도 사실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남성은 여성의 눈이 어떤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지를 알아채는 데 있어서 남성의 눈에 담긴 표정을 읽는 것보다 훨씬 더 힘들어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독일 보쿰에 있는 LWL 대학의 연구팀이 22명의 남성들을 상대로 실험을 한 결과다.

연구팀은 21~52세의 나이인 이들 남성에게 표정이 있는 눈의 모습을 담은 사진 36장을 보여주고는 눈에 담긴 표정을 읽어보라고 요구했다. 이 사진 중 절반은 남성, 나머지 절반은 여성의 눈이었으며, 눈의 표정을 긍정적, 중립적, 부정적 세 가지로 분류했다. 이들이 실험에 참가하는 동안 연구팀은 자기공명영상장치(MRI)로 두뇌의 움직임을 촬영했다.

그 결과 실험에 참가한 남성들은 남성보다 여성의 눈의 표정을 읽는 데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눈을 들여다볼 때는 두뇌의 감정과 관련된 편도선 부위의 활동도 남성의 눈을 볼 때보다 활발하지 않았다.

왜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해 연구팀은 몇 가지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남성들이 ‘문화적으로’ 여성들의 감정에 대해 덜 관심을 갖도록 훈련받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다른 가능성은 남성의 감정적 반응 체계가 그렇게 진화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보리스 쉬퍼 교수는 “남성들은 사냥과 영역을 넓히기 위한 전쟁을 하면서 남성들에 대해서는 경쟁자로 인식해 많은 주의를 기울이지만 여성들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게 된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저널인 ‘플로스 원(PLOS ONE)’에 실렸으며 미국 MSNBC가 지난 14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neo@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