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관적인 여성이 더 오래 산다(연구)

자신의 삶에 대해 낙관적인 생각을 가진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조기에 사망할 가능성이 더 적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낙관주의란 긍정적인 사고를 통해 밝은 미래가 올 것이라는 희망을 갖는 정신적 태도다. 그동안 비관적인 사람보다는 낙관적인 사람이 정신적, 신체적으로 더 건강하다는 연구는 많이 제시되었다.

그런데 미국 하버드대학의 행동과학연구소 에릭 킴과 보스턴 보건대학의 T. H. 찬 박사는 낙관주의가 여성의 사망률과도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2004년부터 2012년까지 간호사건강연구(Nurses’ Health Study)에 수록된 여성 7만여 명의 자료를 수집했다. 그러고 나서 각 환자들의 낙관적 성향과 사망률에 영향을 미치는 고혈압, 비만, 운동 여부를 분석했다.

그 결과 낙관적인 생각을 가진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암 사망률은 16%, 심장병 사망률은 38%, 뇌졸중 사망률은 39%나 낮았다. 전반적으로 낙관주의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을 평균 30% 낮추는 효과를 냈다. 이는 낙관주의가 건강과 관련된 생리적 시스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발휘하는 것이다.

킴 박사는 “오늘날 보건의료는 질병의 주요 위험 요소를 없애는 데만 주력한다”며 “이와 더불어 낙관적 생각을 통해 심리적 탄력성을 회복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해당 연구는 ‘미국역학저널’에 실렸다.

    권오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