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을 퍼뜨리는 장애인 청년

[이성주의 건강편지]어느 강한 남자

희망을 퍼뜨리는 장애인 청년

어제 밴쿠버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여자 3000m 계주에서 우리 팀이 석연찮게 금메달을 놓쳐서 실망하셨죠? 마침 심판이 2002년 솔트레이크 올림픽 때 김동성의 금메달을 앗아간 바로 그 호주 심판이더군요. 인터넷에서는 심판 이름이 검색어 순위 상위에 랭크되고 호주산 쇠고기 불매를 외치는 댓글도 적지 않더군요.

그러나 한편 그것이 삶이고, 그것이 스포츠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비록 우리 선수들이 금메달을 따지는 못했지만, 최선을 다해 사실상의 1등을 했다는 데 의미를 두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그것이 게임스맨십을 뛰어넘는 스포츠맨십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련데 그  ‘몰지각한 심판’의 나라 호주에서 스포츠를 사랑하는 28세의 세르비아계 청년 한 명이 최근 한국에 왔습니다.

스스로 낚시, 골프, 축구, 서핑, 수영을 좋아한다는 이 청년은 유전병인 ‘테트라 아멜리아 증후군’에 걸려 팔다리가 없는 몸으로 태어난 닉 부이치치입니다. 테트라 아멜리아 증후군은 WNT3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긴 병으로 상당수는 장기의 이상으로 출생 직후 숨지지만 부이치치는 팔다리가 없고 닭발과 비슷한 모양의 작은 왼발만 몸통에 붙은 상태에서 살아왔습니다.

부이치치는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자신이 다른 아이와 다르다는 사실에 괴로워하고 어린 나이에 몇 번씩 자살을 결심합니다. 부모에게 더 이상 부담을 드리기 싫어서 욕조에 몸을 던진 적도 있습니다. 그는 “어릴 적에 괴롭고 힘들었던 것은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된다는 것이었다”고 말합니다. 그때마다 부모는 “최선을 다하면 그것이 성공이다. 실패할까봐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은 팔다리가 없는 것보다 더 불행하다”고 아들을 다독거렸습니다.

부이치치는 난관을 이겨내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회계학을 공부하고 자랑스럽게 졸업했습니다. 남들은 불가능하다고 여겼지만 수영, 농구, 골프, 농구를 배워서 즐겼습니다. 이런 적극적인 삶에는 종교의 힘이 컸습니다. 

그는 현재 ‘Life Without Limbs(사지 없는 삶)’의 대표로서 세계 각국을 돌며 “절대 포기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이번 방한 때에는 서울 부산 대구 수원 등에서 ‘행복’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분당서울대병원을 방문해서 환자들에게 희망을 심어주기도 했습니다. 어제 부산에서 강연을 했고 오늘 오후3시 서울 충무아트홀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강연을 합니다.

그는 “하나님이 언젠가 발을 만들어주는 기적을 베풀지 모른다”며 신발장 안에 운동화를 소중히 보관하고 있습니다. 독실한 크리스찬이지만 “불교, 천주교, 힌두교 등 믿는 종교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은 장애를 갖고 있다”며 “그 속에서 필요한 것은 희망”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세계 각국의 젊은이에게 “늘 희망을 갖고 살아야하며 절대 포기해서는 안된다”고 희망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그 청년의 희망과 용기를 여러분께 전합니다. 저도 그 정신을 가슴에 담아두겠습니다. 절대 포기하지 맙시다. 절대로!

부이치치의 삶 동영상

닉 부이치치의 삶에 대해 직접 보시고 감동을 전해 받으시기 바랍니다. 보고 또 봐도 가슴을 가다듬게 하는 동영상입니다. 꿈이 있으면 몸도 마음도 건강해집니다.

오늘의 음악

1770년 오늘은 ‘악성’ 루트비히 반 베토벤이 세상을 떠난 날입니다. 언젠가 건강편지에서 베토벤의 사인이 알코올성 간경변증이라고 말씀드린 적이 있지요? 베토벤의 명곡 중에서 다비드 오이스타흐와 레프 오보린의 연주로 ‘봄 소나타’, 빌헬름 켐프의 연주로 ‘월광소나타’, 에밀 길렐스의 연주로 피아노협주곡 3번 1악장 전반부, 프레디 켐프의 연주로 피아노소나타 ‘비창’을 듣겠습니다.

♫ 봄 소나타 [루트비히 베토벤] [듣기]
♫ 월광 소나타 [루트비히 베토벤] [듣기]
♫ 피아노협 3번 1-1 [루트비히 베토벤] [듣기]
♫ 피아노소나타 비창 [루트비히 베토벤]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