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치료제 이어지는 실패…美세이지도 개발 중단

임상 2상에서 위약군 대비 유의미한 효과 입증 못해

[사진=세이지 테라퓨틱스]
미국 중추신경장애 치료제 개발 전문 기업 ‘세이지테라퓨틱스(이하 세이지)’가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을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세이지는 17일(현지시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파킨슨병·경도인지장애 치료제 ‘SAGE-718(성분명 달자넴도르)’의 임상 2상 시험 톱라인 데이터를 공개했다. 이번 임상에서 세이지는 86명의 환자를 위약 투여군과 달자넴도르 투여군으로 나누고 인지 기능 개선 정도를 비교했다.

6주 간 투약 결과, 위약투여군과 달자넴도르 투여군의 인지 기능 개선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달자넴도르를 투여한 환자의 48%에서 약물 이상 반응이 보고되기도 했다. 세이지 측에 따르면 생명에 위협이 되는 수준의 부작용은 없었지만, 두 건의 이상 반응이 ‘심각도 높음’으로 분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세이지는 이같은 임상 결과에 따라 달자넴도르의 파킨슨병 치료제 상용화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하고 임상시험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발표 후 세이지의 주가는 하루 사이 약 22% 하락했다.

이번 달자넴도르의 임상 실패로 글로벌 파킨슨병 치료제 시장에도 먹구름이 끼게 됐다. 지난해 미국 바이오텍 ‘앱팅스(Aptinyx)’의 ‘NYX-458’ 역시 임상 2상에서 위약 대비 유의미한 효과를 입증하지 못해 임상에 실패했다. 몇 개월 뒤 바이오젠 역시 개발 중이던 파킨슨병 치료제 후보물질에 대한 임상을 조기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세이지 측은 “달자넴도르 파이프라인 자체의 개발을 철수하지는 않을 계획”이라며 “헌팅턴병과 알츠하이머 등 추가 적응증에 대한 임상은 이어갈 것이며 올해 중 데이터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자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