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앓는 女 3명 중 1명… “생리 때 머리 깨질 듯 아파”

호르몬 변화로 인한 월경편두통…전문가와 상담해 관리해야

월경편두통은 생리 주기에 맞춰 생리 전 또는 생리 기간 중 발생하는 편두통을 말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편두통이 있는 미국 여성 중 3분의 1은 증상이 발생하는 시기가 생리 기간과 일치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생리 기간 중 빈번하고 심하게 편두통이 발생하지만, 응답자 5명 중 1명만이 두통 예방을 위해 약을 복용한다고 답했다.

미국 조지타운대 의대 임상신경학 제시카 아일라니 박사팀은 2021 미국 국민건강 및 웰니스 설문조사의 일환으로 편두통이 있는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했다. 연구에 참여한 여성의 3분의 1이 생리 기간에 잦은 편두통이 나타난다고 답했다. 편두통은 한 달에 평균 8.4일로 생리 기간에 자주 발생했으며, 56% 이상의 여성이 편두통의 심각 정도를 중등도~중증으로 평가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편두통이 발생했을 때 일반의약품(약 42%) 또는 처방약(약 49%)을 복용해 증상을 개선하려고 한 것으로 조사됐다. 편두통 예방을 목적으로 약을 사용하는 여성은 약 21%에 불과했다.

아일라니 교수는 “편두통을 앓고 있는 여성 중 너무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통증을 참기만 하고 전문가와 상담하지 않는다”며 “생리 주기와 관련된 편두통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고 첫 번째로 시도한 치료법이 효과가 없다고 해서 포기하지 말라”고 말했다.

이번 예비 연구 결과는 미국 덴버에서 열리는 미국신경학회(American Academy of Neurology) 연례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호르몬 변동으로 인한 월경편두통

월경편두통은 생리 주기에 맞춰 생리 전 또는 생리 기간 중 발생하는 편두통을 말한다.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따르면, 이는 호르몬 수치 변화가 원인이다.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수치는 생리가 시작되기 직전에 떨어지는데, 이렇게 호르몬 수치가 가장 낮아지는 시기 또는 그 이후에 월경편두통이 자주 발생한다.

욱신거리는 듯한 두통, 빛에 민감해짐, 메스꺼움 등 일반 두통보다 증상이 심하며 움직임, 빛, 냄새, 소리 등에 의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증상은 몇 시간에서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다. 생리를 하는 여성 중 편두통을 경험하는 사람의 60% 이상이 생리 주기에 편두통이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다.

일반적인 편두통과 달리 언제 발생할지 예측할 수 있지만, 심한 증상으로 인해 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생리 주기에 편두통이 심해지는 사람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지해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