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서 만든 육고기…”미래의 대안 vs 못믿을 먹거리”

유럽 국가들서 판매 금지법...세포기반 고기 생산과 판매는 국내에서도 주목

소고기를 세포에서 만들어낼 경우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 [사진=국립농업과학원]
차세대 대안 먹거리로 꼽히는 ‘배양육’ 관련 논쟁이 뜨겁다. 배양육은 살아있는 동물의 줄기세포를 채취하고 배양해 고기를 만드는 방식이다. 대규모 축산 시설 없이 고기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환경보호나 식량위기에 맞서는 대안 중 하나로 주목 받았다.

그러나 최근 유럽에서는 반(反)배양육 물결이 거세지고 있다. 프랑스 공화당은 배양육 상업화 금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법안을 최근 발의했다고 18일(현지시간) 생명과학 분야 잡지인 유러피언 바이오테크놀로지(European Biotechnology)가 전했다.

법안을 발의한 의원들은  배양육을 만드는 과정에서 첨가되는 물질을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선 이같은 움직임은 전통적 축산업 보호와 보수 지지층의 표를 집결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있다고 외신은 전했다.

이탈리아 의회 역시 정부가 4월 발의한 배양육 생산과 판매를 금지법을11월 통과시켰다. 프란체스코 롤로브리지다 이탈리아 농업부 장관은 “이탈리아는 (배양육 같은) 합성 식품의 사회적, 경제적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세계 최초의 국가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번 법안에는 배양육을 금지하는 것 외에도 식물성 단백질이 함유된 대체육 제품에 육류를 연상하는 제품명 사용을 금지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대체육이 소비자에게 육가공품으로 잘못 인식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이탈리아 농식품 업계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이런 금지 조항을 어길 시 한화로 약 8500만원의 벌금을 내야할 수도 있다.

농축산업계에서는 이번 법안을 찬성하고 있지만, 녹색당 및 오성당 등 환경을 중요시 여기는 일부 야당에서는 혁신적 식품기술에 반하는 폐쇄적이고 반과학적인 조치라는 비판이 나온다.

유럽연합(EU)에서는 현재로서는 배양육에 대한 규제나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없다. 유럽식품안전청(EFSA)은 건강하고 친환경적 식품 생산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혁신적 대안으로 대체육을 고려할 수 있는 입장을 밝히기는 했으나, 이후 구체적 조치는 없다.

EU가 배양육을 새로운 식품으로 승인할 경우 이탈리아를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 반발이 일어날 수도 있다.

국내에서도 ‘배양육’ 산업 활성화를 둘러싸고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배양육 산업이 커지는 가운데, 식약처는 10월 26일 배양육의 기준과 규격을 정하는 ‘식품 등의 한시적 기준 및 규격 인정 기준’ 일부개정고시를 행정 예고했다. 식약처는 지난해부터 배양육 안전성 평가와 제조·가공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했었다. 

다만 이번에 발표된 행정예고를 두고 업계에서는 규제가 지나치다는 입장이다. 한국세포배양식품협회(한국세포배양식품협회장 김성진)는 지난 4일 정부의 합리적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식품을 인정하는 범위도 지나치게 좁을뿐만 아니라 처리기간도 270일로 일반적인 식품이나 유전자변형 식품보다 긴 기간이라는 이유에서다.

한편, 글로벌 컨설팅업체 맥킨지에 따르면 2030년까지 전체 육류 시장의 1%를 차지할 수 있는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 규모는 250억달러(32조3250억원), 생산량으로 연간 150만톤에 해당한다.

    윤은숙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