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당당] 혈당 높으면 더 위험한 감염증은?

족부감염증, 인플루엔자 등

 

고혈당은 감염을 발생시키는 중요 요인이다. 한국당뇨협회에 따르면 혈당이 200mg/dl 이상으로 오르면 감염증의 위험도 증가한다. 당뇨인을 위협하는 감염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요로감염증: 당뇨가 있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요로 감염증이 2~3배 흔하게 나타난다. 자율신경병증이 생기며 배뇨장애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감염 부위에 따라 요도분비물, 배뇨통, 가려움증, 옆구리 통증, 발열, 오한, 빈뇨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항생제를 투여해 치료한다.

족부감염증: 당뇨병성 족부감염증은 당뇨인 4명 중 1명에서 발생할 만큼 흔하다. 발은 심장에서 멀기 때문에 말초신경병증과 자율신경병증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치료를 위해서 항균제를 투여하고 필요에 따라 배농술, 괴사조직 제거술 등 수술적 치료를 진행한다.

비뇌모균증: 비뇌모균증은 코나 입으로 들어온 균이 눈, 머리 쪽으로 이동하면서 코나 눈 주변 통증, 시력 저하, 경련, 혼수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감염증이다. ‘케톤산혈증’ 환자에게서 자주 발생하므로 평소 혈당 조절을 잘 하는 것은 물론 케톤산증에 대한 예방도 필요하다.

폐결핵과 인플루엔자: 폐결핵과 인플루엔자는 백신이나 항결핵제 사용, 인슐린 치료 등으로 발생 빈도가 줄고 예후도 좋아졌지만 당뇨인이라면 여전히 조심해야 하는 감염증이다. 특히 고령, 심장 관련 질환이 있을 경우 매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은 필수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