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서 고약한 냄새 나는 뜻밖의 이유 5

스트레스, 귀 무좀, 요로 감염 등

냄새 때문에 서로 눈치는 보고 있는 남녀
몸에서 나쁜 냄새가 나게 하는 뜻밖의 원인들이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잘 씻지 않으면 피부 표면의 박테리아나 곰팡이가 땀과 각질, 때와 엉겨 냄새를 만든다. 문제는 샤워를 잘 해도 고약한 체취가 풍길 때다. 왜 그럴까. 미국 건강·영양 정보 매체 ‘잇디스낫댓’이 나쁜 체취를 만드는 의외의 이유를 소개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로하면 땀 분비가 늘면서 악취가 심해질 수 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는 땀은 운동할 때와 달리 아포크린샘에서 분비되는데 흔히 ‘개기름’이라 부르는 지방 성분이 많다. 피부 표면의 박테리아가 지방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악취를 풍긴다. 평소에 마음을 편안히 먹고 때때로 심호흡으로 스트레스를 풀면 체취를 줄일 수 있다.

△카페인, 단백질, 유황 함유 식품

커피, 초콜릿, 콜라 등 카페인이 많은 음식을 과식하면 땀샘을 자극해 땀 분비를 늘린다. 또 육류와 패스트푸드처럼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고 흘리는 땀은 분해될 때 불쾌한 냄새를 풍긴다. 유황 성분이 많은 음식을 과하게 먹으면 체취가 고약해질 수 있다. 마늘, 양파, 양배추, 브로콜리 등이다.

△귀 무좀

외이도 등 귀 내부에 곰팡이가 생기면 나쁜 냄새가 난다. 평소보다 귀지가 많아지고 퀴퀴한 냄새가 난다면 ‘귀 무좀’으로 불리는 외이도 진균증을 의심해야 한다. 귓속 염증으로 진물이 나면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눅눅한 환경이 된다. 귀 무좀을 예방하려면 샤워 후 드라이기 등으로 귓속 물기를 잘 말려야 한다. 귀지를 파는 등 외이도를 자극하는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 이어폰을 오랜 시간 사용하는 것도 삼가야 한다.

△요로 감염

여성에게 더 흔하다. 요로에 대장균 등이 번식하면 소변을 분해해 암모니아를 생성하는 탓에 평소보다 톡 쏘는 것 같은 지린내가 심해진다. 물을 많이 마셔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하면 악취를 완화할 수 있다. 그러나 방치하면 콩팥을 손상할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치료받는 게 좋다.

△옷

면, 실크, 모 등 통기성이 좋은 재질의 옷을 입는 게 좋다. 땀이 났을 때 빨리 증발해야 악취를 막을 수 있다. 운동복으로는 땀을 흡수하여 빠르게 말리는 속건성 재질이 유리하다. 겨드랑이 털이 많은 사람은 제모도 체취 감소에 도움이 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