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배아

[오늘의 키워드]

야콥 한나 박사가 인공자궁에서 배양한 실험용 쥐의 합성배아 모습. [사진=이스라엘 바이츠만 과학연구소]
합성배아 또는 인공배아는 정자와 난자의 수정 없이 줄기세포를 합성해 몸 밖에서 분화한 배아를 일컫는다. 최근 생명과학계는 관련 연구를 놓고 떠들썩하다. 인공 배양 기술의 개발로 실제와 거의 유사한 정도의 초기 합성배아를 구현한 연구가 잇달아 공개됐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바이츠만 과학연구소 야콥 한나 박사 연구팀은 지난해 인공자궁 배양기를 개발했다. 지난 8월 한나 박사는 인공자궁을 이용해 쥐의 줄기세포를 이용한 합성배아를 8.5일간 성장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알렸다. 박동하는 심장뿐 아니라 초기 뇌의 형태와 신경주름을 관찰했다.

연구진은 이를 합성배아 연구 사상 최초로 뇌의 고등사고를 관장하는 전두엽 부분이 형성된 것으로 해석했다. 해당 합성배아는 영국 케임브리지대와 미국 캘리포니아공대(칼텍)의 막달레나 제르니카-괴츠 교수 연구팀이 만들었다. 괴츠 교수팀은 체외 배양 기간을 늘릴 수 있는 줄기세포 조합법을 개발 중이며, 이번 연구로 배아에서 뇌 조직이 발달할 수 있는 방식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