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멈추고, 몸매 관리도 돕고…배의 건강 효과 5

당뇨병, 호흡기병 예방에도 좋아

제철 맞은 배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배는 건강에 여러모로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배는 시원 달콤한 맛이 일품인 과일이다. 비타민C 등이 풍부한 배에는 칼륨이 사과보다 많이 들어있다.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좋으며 함유된 펙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수분 부족으로 변비가 생겼을 때 배변을 원활하게 한다. 9월부터 제철을 맞은 배는 껍질이 팽팽하고 묵직하며 상처가 없는 것이 좋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헬스닷컴(health.com)’ 등의 자료를 토대로 배의 건강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각종 영양소 풍부

배에는 피로 해소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 뼈를 건강하게 하는 비타민K,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B군도 많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네랄인 칼륨과 마그네슘도 들어 있다.

△당뇨병 위험 감소

배와 사과는 당뇨병에 걸릴 위험을 줄인다.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섬유소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연구에 따르면 매주 사과나 배를 하나씩 먹을 때마다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3%씩 낮아진다.

△기침, 천식, 기관지염 완화

배는 기침과 갈증을 멎게 하고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 배에 들어있는 루테올린은 기침, 천식, 기관지염 등 호흡기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배는 수분과 당분, 아스파라긴산까지 풍부해 피로와 숙취 해소에도 좋다. 폴리페놀 등 면역기능 활성물질이 많아 혈압을 내리고 피부 미백에도 효과를 낸다.

△다이어트 효과

중간 크기 배 하나는 100칼로리에 불과하다. 그런데 먹으면 배가 든든하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대 연구팀은 여성들을 세 그룹으로 나눈 다음 한 그룹에는 매일 사과 세 개, 다른 한 그룹에는 배 세 개, 나머지 한 그룹에는 저지방 귀리 쿠키 세 개를 지급했다. 나머지 식사는 똑같았다. 12주가 지나자 사과나 배를 먹은 여성들은 1㎏이 줄었다. 운동 등 다른 노력을 하지 않았음에도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

△항산화 작용

유리기로 불리는 프리라디칼(free radical)는 암이나 심장병으로 번질 수 있는 세포 손상을 이끈다. 프리라디칼은 조기 노화의 원인이기도 하다. 그런데 배를 먹으면 프리라디칼 수준을 낮출 수 있다. 배에는 플라보노이드 같은 식물성 화학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프리라디칼을 중화하는 역할을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