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퍼민트 차의 놀라운 효능…부작용은?

페퍼민트로 만든 차의 경우 과학적 연구로 입증된 다양한 효능이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차는 다양한 건강상 이점과 연관성이 있다. 체중 감량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높이는 홍차, 간과 세포 건강을 위한 민들레 차 등 차의 종류 마다 다른 장점을 제공한다. 특히 껌 치약 등에 사용하는 페퍼민트로 만든 차의 경우 과학적 연구로 입증된 다양한 효능이 있다.

페퍼민트 차와 오일은 고대 그리스, 로마, 이집트로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오랜 시간 약용으로 사용됐다. 기존 연구는 페퍼민트 오일에 집중됐지만 최근 차의 이점을 뒷받침하는 연구들도 나오고 있다. 미국 건강미디어 ‘프리벤션 닷컴’이 페퍼민트 차의 이점과 부작용 등을 소개했다.

‘웰니스 원칙’의 저자 게리 덩 박사는 “허브와 차는 온갖 다양한 요소들의 집합”이라면서 “일반적으로 허브가 건강에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일부에서 그 혜택을 과장하는 점도 없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페퍼민트 차의 경우 임상시험에서 몇 가지 특징이 발견됐다고 그는 덧붙였다. 핵심은 페퍼민트 차를 즐기고 자주 마심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혜택을 얻고 있는지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다.

페퍼민트 차의 7가지 장점

1. 소화를 돕는다

페퍼민트와 관련해 가장 널리 알려지고 과학적으로 뒷받침된 이점은 소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 덩 박사에 의하면 페퍼민트 차가 소화기관, 배탈, 과민성 장 증후군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임상 연구들이 나와 있다. 전문가들은 페퍼민트에 함유된 에센셜 오일이 복통을 진정시키고 변비를 완화시키는 등 소화기 계통의 이완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동물 연구에 대한 리뷰는 페퍼민트가 위장 조직에 긴장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인간 연구에서는 과민성 장 증후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밝혀졌다. 다른 연구들은 페퍼민트 오일이 어린이의 기능성 복통 장애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2. 호흡 완화 효과가 있다

기침할 때 페퍼민트 차를 마시면 불편함을 덜 수도 있다.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 차는 급성 호흡기 감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잠재적 이점을 가진다. 또 다른 연구들은 페퍼민트 오일의 증기가 잠재적으로 호흡기 병원체에 대항하는 항균성분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

3.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소규모 연구에 의하면 페퍼민트는 인지 기능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카페인이 함유된 홍차나 녹차를 피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페퍼민트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한 연구는 페퍼민트 오일이 집중력을 높이고 인지 작업의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정신적 피로를 줄인다는 것을 발견했다. 페퍼민트가 졸음 감소를 돕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4. 면역체계를 돕는다

페퍼민트는 음식으로 인한 병원균을 억제하는 항균 특성을 갖고 있다. 이에 대한 추가 연구에서 페퍼민트가 질병을 물리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바이러스, 항염증,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덩 박사에 의하면 페퍼민트 차는 진정 효과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더 강한 면역 체계를 만들면서 전반적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등록영양사 마야 펠러는 “페퍼민트 차는 항산화 성질을 가지는데, 이는 면역 체계에 도움이 되고 활성산소를 잠재울 수 있다”고 말했다.

5. 잠재적으로 두통을 완화한다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 오일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이마의 긴장된 근육도 이완시킬 수 있다. 페퍼민트의 유효 성분 멘톨이 편두통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도 발표됐다.

6. 생리통을 완화시킬 수 있다

페퍼민트 차는 긴장을 풀어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생리통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 소규모 연구에서 페퍼민트가 생리통과 생리 증후군의 심각성을 완화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

7. 구강 건강에 이롭다

한 연구 리뷰에서 페퍼민트가 구강 질환의 예방과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다. 또 다른 연구는 페퍼민트가 구강 내 병원균에 대항하는 효과적 방법이라고 밝혔다.

페퍼민트 차의 부작용

복용중인 약물과 즐겨 마시는 차나 허브가 충돌하면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특정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페퍼민트 차를 일상적으로 마시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위 식도 역류 질환을 앓는 사람들에게는 페퍼민트 차가 식도 괄약근을 한층 더 이완시키면서 추가적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신장 결석의 병력이 있다면 페퍼민트 차를 마시기 앞서 의사와 의논하도록 한다.

이보현 기자 together@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