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양악수술 고려하고 있다면,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그래픽=최소연 디자이너]
양악수술이란 얼굴 및 턱 모양을 교정하여 턱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됐다. 전신마취 후 입 안쪽을 절개해 턱뼈를 절단하여 적절한 위치로 이동하고 절개 부위를 봉합하는 수술이다.

양악수술 고려할 수 있는 경우에는 ▲만성 턱통증 ▲과도한 치아 마모 ▲음식 씹거나 자르기 어려운 경우 ▲음식을 삼키는 데 문제 있는 경우 ▲발음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아래턱이 위턱보다 발달 또는 위턱이 아래턱보다 발달한 경우 ▲안면비대칭 ▲구강건조증 동반한 만성 구 호흡 ▲수면무호흡증이 있다.

양악수술에는 부작용이 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는 최근 10년간 발간된 국내외 문헌 136편을 분석해 부작용과 합병증을 알려줬다. 수술 전 꼭 확인할 필요가 있다.

가장 많이 보고된 부작용 1위는 감각신경 장애다. 감각신경 장애는 수술 직후 높은 발생률을 보이다 반년 이상 지나면서 없어졌다. 주로 아래턱 수술에서 감각신경 장애 부작용이 보고되었다.

양악수술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다양하다.

▲잇몸 부위 감염, 통증, 출혈, 피부근육조직 상처, 붓기, 염증 ▲턱뼈 절단하다 의도치 않게 골절 또는 치아 잇몸 부위 손상 ▲전신마취로 수술 후 메스꺼움 및 구토 등 이상반응 빈번 ▲마취 시 기관삽관으로 후두육아종, 삽관 절단 ▲눈물샘폐쇄, 눈물흘림, 상악낭종 등 눈•코가 연결된 기관장애 ▲드물게는 동공확대와 폐기종, 기흉까지 발생한다.

특히 환자 연령이 증가할수록 부작용 위험도 커졌다.

양악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수술을 결정하기 전 전문가와 건강상태에 대해 충분히 상담해야 한다. 까다로운 수술인 만큼 정확한 검사와 정밀한 진단이 기본이다. 턱뼈 절단 등 고난도의 외과수술이므로 뼈의 절단 방향을 최대한 예측하는 등 의사 경험이 중요하다. 수술 후 구강관리와 적절한 치료도 필요하다.

부작용 위험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악안면 부위 수술 전문가와 수술 전 충분히 상담하고 결정하고 ▲신속한 응급처치가 가능한 의료기관을 선택하고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수술 후 정기 진료 및 적절한 관리 ▲이상반응 나타날 시 주치의와 상담도 필요하다.

    김성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