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형 인간 vs 저녁형 인간…바꾸고 싶다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수면 형태에 따라 아침형 혹은 저녁형 인간으로 나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늦게 자든 일찍 자든 양질의 수면이 신체적 정신적인 웰빙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다.

아침형과 저녁형은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다. 최근 미국 건강 미디어 ‘헬스라인 닷컴’에서 각 수면 형태의 특징을 소개했다. 아침형 인간은 일반적으로 사회의 표준화된 시간표에 적응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사회적 유대를 다지기 위해 밤 늦도록 이어지는 모임에서는 꾸벅꾸벅 졸기 일쑤다.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사람들은 학교와 직장 생활이 요구하는 일정을 지키는 것이 힘들다. 대신, 많은 예술가와 창조적 분야 사람들은 온 세상이 잠들어 있을 때 최고의 결실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연구에 의하면 야심차고 의욕이 강한 사람들이 일찍 일어나 활동할 가능성이 더 높다. 물론 성격적 특성과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또 다른 연구는 수면 형태와 신체 활동 사이 연관성을 암시한다. 일찍 일어나는 사람들은 신체 활동을 더 많이 하는 반면, 저녁형 인간의 경우 활동이 덜한 경향을 보였다는 것.

한 리뷰는 아침형 인간이 더 높은 수준의 긍정적 감정을 보고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수면 패턴은 사회생활에 쉽게 적응할 수 있어서 행복과 기타 긍정적인 감정도 보다 많이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수면패턴 변경을 위한 팁

자신의 수면 습관을 바꾸고 싶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은가.

사실 오래된 수면 습관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다. 인내심이 필요한 작업이다. 자신의 수면 일정을 조정하고 싶으면 점진적으로 바꿔 나가야 한다. 수면 패턴을 변경을 시도할 때 참고할 점은 다음과 같다.

-주말과 쉬는 날에도 똑같은 수면 스케줄을 유지한다.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늦은 오후에 졸리면 잠깐 낮잠을 잔다.

-수면 전문가와 일찍 잠자리에 들기 위한 멜라토닌 복용에 대해 상의한다.

-광선 요법을 테스트해본다.

-수면 위생을 개선한다.

-청색광 등 수면 주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술적 요인을 인식한다.

-가족에게 수면 스케줄을 지킬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한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