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멍하게 만드는 음식 5

[사진=PRUDENCIOALVAREZ/gettyimagebank]
과일과 채소, 등푸른생선, 견과류 등은 잘 알려진 건강식품이다.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반대로 기억력을 떨어뜨리고 기분을 우울하게 만드는 음식도 있다. 미국 건강 포털 ‘웹 엠디’가 뇌에 해로운 음식을 정리했다.

◆참치 = 연어, 고등어 같은 생선에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뇌에 좋다. 그러나 참치, 황새치 등 대형 어종은 한 가지 문제가 있다. 먹이 사슬의 상위를 차지하다 보니 체내에 수은 등 중금속 농도가 일반 어류보다 높다. 신경독성 물질인 탓에 과하게 섭취하면 기억력과 사고력을 저하한다.

◆도넛 = 기름에 튀긴 데다 설탕까지 많다. 체내 염증 물질이 증가해 두뇌 건강을 해친다. 연구에 따르면 혈중 당분 수치가 과도하게 높아지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튀김에 많은 트랜스 지방도 혈관 건강을 해치기 때문에 뇌에 해롭다.

◆붉은 살코기 = 포화지방이 많다. 심혈관 계통과 뇌에 해롭다. 연구에 따르면 붉은 살코기를 제한하면 기억력과 사고력을 증진할 수 있다. 부족한 단백질은 생선, 가금류, 콩 등으로 보충할 수 있다.

◆탄산음료 = 탄산이 아니라 달아서 문제다. 대부분 설탕이나 과당이 과하게 들어있다. 같은 이유로 설탕이 많이 든 커피나 차 가공 음료도 해롭다. 이런 음료들이 기억력을 해친다는 연구도 있다. 인공감미료도 안전한 대안은 아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인공감미료가 든 탄산음료를 한 병씩 먹은 이들은 뇌졸중과 치매 위험이 높았다.

◆흰밥 = 정제된 곡물은 해롭다. 먹고나서 혈당을 급격히 높이기 때문이다. 연구에 따르면 정제 곡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알츠하이머성 치매 위험이 커진다. 현미와 잡곡이 좋다. 분식을 먹을 때도 통곡물빵이나 통밀 파스타가 바람직하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0개 댓글
  1. 김수일

    뭘 먹고 살아야 하는지..,

  2. 김종진

    잘먹고 멍하게 살면 되겠죠

    1. 장채아

      천재시네여!

  3. 김형규

    가끔 기억력이 너무 좋아도 문제임 ㅎ

    1. 윤진한

      좋으신 기억만 하시려고 하시면 되시죠. ㅎㅎㅎ

      그리고 ‘앞으로는 잘 될 거야’ 좋게 생각하시면 되시고요. ㅎㅎㅎ

  4. 최현호

    도대체 무었을 먹어야 하나요.

  5. 매봉

    근데 뇌가 멍해야 건강하고 장수한다는 사실

  6. ㅎㅇ

    평소에 스트레스로 인해서 탄산음료나 튀긴음식같은 음식들을 많이 먹곤 했는데 이런 음식들이
    뇌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걸 학업을 위해서라도 다른음식으로 대체하기 위해 노력해 보아야 할 것 같아요

  7. 안즈

    살지 말라는 건가…..

  8. 조기연

    4가지는 먹지 않지만 참치는 의외입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