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사이트 축적증

정의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되는 매우 드문 병입니다. 리소좀 축적질환(Lysosomal storage disease)에 속하며, 효소 알파-L-푸코시다제(alpha-L-fucosidase)의 결핍으로 발생합니다. 리소좀(Lysosome)은 세포벽에 있는 물질로서 지방과 탄수화물을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알파-L-푸코시다제(Alpha-L-fucosidase)효소가 감소하면 푸코오스(Fucose) 함유 복합체(예: 글라이코스핑고리피드(Glycosphingolipids), 당지질(Glycolipid), 당단백질(Glycoprotein))가 조직에비정상적으로 쌓입니다.

 

발병률은 극히 낮아 전 세계적으로 의학계 문헌에 약 80사례정도가 보고되어 있습니다. 남녀간 발생빈도는 같으며 많은 증례가 남부 이탈리아와 스페니시 아메리칸(스페인계 미국 이민자, Spanish-American) 가계에서 보고되고있습니다. 많은 연구자들은 푸코사이드 축적증(Fucosidosis)을주요 증상의 심각한 정도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누었습니다(Type1 / Type2).

 

그러나 또 다른 학자들은 증상 발현시기, 질병의 심각성에 따라세 가지로 나누기도 합니다. 그러나 푸코사이드 축적증은 매우 다양한 증상들을 나타내고 유형(Type)간 분명한 구별점이 없기 때문에 구분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

푸코사이드 축적증(Fucosidosis)은 상염색체 열성 형질로유전됩니다. 푸코사이드 축적증은 소위 FUCA1유전자로 불리는유전자의 결함으로 생긴다고 여겨지며, 이 유전자는 1번 염색체의짧은 팔(단완, 1p34-p36.1)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의학문헌에 따르면 알파-L-푸코시다제(Alpha-L-Fucosidase) 유전자에서 15개의 다른 돌연변이가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푸코사이드 축적증의 증상들은 알파-L-푸코시다제(Alpha-L- Fucosidase) 효소가 부족하여 많은 양의 푸코오즈 함유(Fucose-containing)복합체가 몸에 쌓이면서 나타납니다. 일부의 푸코사이드 축적증은 근친결혼의 결과로 나타나기도합니다. 푸코사이드 축적증은 유전자(들) 발현 정도의 차이로 인해, 한 가족 안에서 증상이 심각하기도 하고덜 심각하기도 합니다.

증상

푸코사이드 축적증 1형(Fucosidosis Type 1)

ㆍ증상은 영아기 때 시작되며 개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질병에걸린 영아들은 6~18개월까지는 건강하게 보이지만, 이후영아들은 뇌와 척수(중추신경계)의 변성과 관련된 증상들을보이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정신 지체, 정신과 근육의 운동을조화시키는 능력 습득의 지연, 일반적인 허약감, 근육 긴장성약화 등이 나타납니다.

ㆍ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갑작스럽게 의도하지 않은 근육 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팔과 다리, 손가락 발가락이 굳어져 펴거나 돌릴 수 없게됩니다.

ㆍ어떤 영아들은 뇌에서 통제할 수 없는 전기적 장애가 생겨 간질성 경련을 일으킵니다. 또한 독특한 얼굴 모양(coarse facial features)이나비정상적으로 앞으로 튀어나온 이마를 보이기도 합니다.

ㆍ성장이 지연되어 키가 작습니다.

ㆍ뼈에 여러 가지 기형들이 나타나고(Dysostosismultiplex) 특정 척추가 잘못 형성되거나 부리 모양으로 돌출된 형태를 보이기도 하며, 척주뒤굽음증(척추후만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ㆍ간과 비장이 커집니다(Hepatosplenomegaly).

ㆍ심장 비대(Cardiomegaly)도 생깁니다.

ㆍ비정상적으로 혀가 큽니다(큰혀증: Macroglossia).

ㆍ대부분의 환자들은 과도하게 땀을 흘립니다.

ㆍ두꺼운 피부에 반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ㆍ비정상적으로 침샘이 커져 있습니다.

ㆍ담낭의 기능이 점차적으로 손상됩니다.

ㆍ이 질환을 앓고 있는 아이들의 경우 호흡기 감염이 자주 발생합니다.

 

푸코사이드 축적증 2형(Fucosidosis Type 2)

ㆍ점진적으로 중추신경계가 쇠약해지면서 18개월에서 3세가 될 때까지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환자들에게 나타나는많은 증상들은 1형과 비슷하지만, 증상은 덜 심각하고 천천히진행됩니다. 푸코사이드 축적증 2형(Fucosidosis Type 2)의 특징으로 사마귀 모양과 같은 혈관각화종이2세쯤에 피부에 나타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관각화종은 주로 배, 엉덩이, 넓적다리 그리고 외부 생식기에 나타나며, 파브리병(Fabry disease)을 가진 환자들에게서 발견되는병변과 비슷합니다.

ㆍ관절이 구부러진 모습으로 굳어지는 경축(Contracture)이일어난다.

ㆍ어떤 경우 비정상적으로 땀이 나지 않습니다.

푸코사이드 축적증 1형과 2형이동일한 가족 안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푸코사이드 축적증 3형(Fucosidosis Type 3)

ㆍ소위 ‘유년기 증상발현 푸코사이드 축적증(Juvenile onset Fucosidosis)’ 이라 불립니다.

ㆍ증상들은 아동기 후반(Late childhood)에 나타나기시작하며, 1형과 증상은 비슷하나 약한 증세를 보이고, 병의진행도 1형보다 느립니다.

ㆍ3형(Type 3)을분류한 연구자들은 3형에서도 혈관각화종이 명확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아이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얼굴 모양의 기형, 골격계 이상, 소인증 등이 뚜렷해지며,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도달할수록 정신운동(Psychomotor)의 퇴행(Deterioration)이 더 심해진다고합니다.

진단

출생 전에는 양수천자 및 융모막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융모막검사는 태아 조직 표본을 추출하여 섬유아세포나 백혈구로 분석실험을 합니다. 양수천자는 태아의 주위를둘러싸고 있는 양수를 채취하여 검사합니다. 출생 후에는 임상 평가, 자세한환자의 과거력, 그리고 다양한 특별 검사들을 통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부, 간, 비장, 심장, 폐, 신장, 땀샘 그리고 다른 조직에서 채취된 세포 등의 현미경 검사를 통해 세포 안에 비정상적인 액포(Vacuole)가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액포들은 비어있을 수도 있고, 모래와 같은 알갱이로 채워져 있거나, 얇은디스크 모양 같은 물질로 채워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뇌의 자기공명영상(MRI)이나 컴퓨터단층촬영술(CT)과 같은 검사를 통해 뇌의 백색질(White matter) 변성을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변검사를 해보면 소변에 프룩토오스(Fructose)함유 복합체의 수치가 상승돼 있습니다.(예:Oligosacchariduria and glucopeptiduria)

 

섬유모세포(Ficroblast)와 백혈구의 효소검사를 했을 때알파-L-푸코시다제(Alpha-L-Fucosidase) 효소의활동이 감소돼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인에게서도 알파-L-푸코시다제(Alpha-L-Fucosidase)의 수치가 혈청(serum)과 혈장(plasma)에서 낮을 수 있기 때문에 혈청과 혈장분석만으로 이 병을 결정내릴 수는 없으며,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섬유모세포와 백혈구 분석이 필요합니다.

치료

푸코사이드 축적증(Fucosidosis) 환자를 위한 특별한사회적 지원(Social support)과 의료진의 팀 진료가 필요합니다. 재발되는 호흡기계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가 처방되며, 어떤경우에는 많은 양의 땀 배출로 인한 탈수 현상을 치료하기 위해 수액 보충 요법을 합니다.

 

골수 이식(Bone marrow transplantation)을할 수도 있지만 현재 전 세계적으로 10명 미만의 환자에게만 시도되었고, 푸코사이드 축적증을 위한 적절한 치료방법으로 적용하기에는 아직 이릅니다(Authors:Dr R. Froissart, Dr I. Maire ,February. 2005).

 

․ 유전상담

가족과 환자를 위해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며, 추가적인치료로는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요법(Supportivetherapy)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