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염

정의

유방조직은 크게 유선 조직과 그것을 지지해 주는 결체 조직 및 지방 조직으로 이뤄집니다. 유선 조직은 젖을 만드는 소엽 조직과 젖을 유두로 운반하는 유관 조직으로 이뤄지며, 15~20개의 유엽과 이를 연결하는 유관이 유두로 열립니다.

 

유방염은 유선 조직, 수유기 유방염은 세균 등이 유관을 통해모유 등으로 영양 물질이 풍부한 유엽 조직에 각각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비 수유기 유방염은유엽 조직보다 유관 조직, 특히 유륜 아래 유관 조직의 확장된 부위에 찌꺼기 등이 모이면서 염증을 일으킵니다.

 

유방의 염증성 질환은 드물게 신생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대부분 18~50세의 여성에게 발생하며, 크게 수유기의 염증성질환과 비수유기의 질환으로 구별됩니다. 유아기 유방염, 수유기유방염, 피부염증 등은 대부분 황색포도상구균에 감염된 것으로 치료가 비교적 간단합니다.

 

그러나 비수유기 유방염은 유관 확장증과 같은 선행 질환에 의한 경우가 많고, 원인 균도 다양해 치료가 힘들고 재발 빈도가 높습니다. 합병증의발생률도 높고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밖의 염증성 질환으로는 유관 누공, 비수유기 주변부 유방염, 피부 연관 유방염증, 유방 결핵, 육아종성 소엽유방염,인위적 유방염, 몬도르병, 당뇨병유방병증 등이있습니다.

원인

수유기 유방염 

주로 아이가 젖을 빨면서 유두를 깨물거나 유두의 상처가 생기게 되면 그곳을 통해 세균이 유선 안으로 침투하면서급성 유선염이 생깁니다. 원인 세균은 황색포도상구균이 가장 흔합니다.유두부위의 균열이나 유두피부의 찰과상 등을 통해 주변피부세균이 과증식하여 발생합니다. 드물게유두가 안으로 말려 들어가는 함몰 유두를 가진 분들에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수유기 유방염 

 

1.유륜주위염증

유륜주위염증은 유관확장증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자와관련 있으며, 에스트로겐, 프로락틴 등의 호르몬과 비타민 A결핍증, 유관의 편평상피화생과 각질화 등으로 인해 악화되어 세균이잘 증식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염증을 유발하는 균주는 황색포도상구균 및 장내구균이나 연쇄상구균등다양합니다.

 

2.유관 누공

유관 누공은 재발성 유륜하 농양이나 유관의 수유관 편평상피화생으로 생긴 유관 주위염에서 농양이 형성되고이어 자연 배농되거나 절개배농술 후에 주로 생깁니다.

증상

1.수유기 유방염

수유 시작 6주간과 이유기에 가장 흔하며, 통증, 발적, 부종, 압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오한과 발열 같은 전신증상이동반되기도 하며, 더 진행되면, 발열, 빈맥, 백혈구 증가 등의 패혈증세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통증과 압통을 동반하며 피부 밑에 파동이 느껴진다면 농양을의심해야 합니다.

 

2.비수유기 유방염

1) 유륜주위염증

유륜주위염증은 주로 30대 초반에서 발생하지만 20대에서부터 60대까지도 발견됩니다. 유관확장증에서 농양까지 진행되는 동안 유두분비, 유방종괴 등을 거쳐발적, 통증, 압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두분비물은 대부분 잠혈을 동반하지만 육안으로 확인되는 출혈은 드뭅니다. 농양이형성된 단계에서 치료 시기를 놓치면 유관 누공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2) 유관 누공

대부분이 그전에 재발성의 유륜하 농양의 병력이 있고 누공으로부터 고름이 나온다고 합니다. 때로 두 개 이상의 누공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3.비수유기 주변부 유방염

폐경 전 여성에서 3배 이상 많이 나타납니다. 권태감, 발열 등의 전신 증상은 대개 별로 없고 국소적인 염증 반응도수유기 급성 유방염보다 적습니다.

종류

1.수유기 유방염

정상적인 여성에게 있어 유방의 염증은 그리 흔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수유기의 여성에게 있어서는 유방의 유선 조직이 발달해 젖샘이 발달하고 유방 안에 풍부한 모유로 인해 세균에 감염되면 급성 유선염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수유기 유방염은 수유 중인 산모의 약 2.5%에서 발생하며, 이 가운데 약 7% 이내에서 농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2.비수유기 유방염 

비수유기 유방염에는 유관 확장증과 연관되어 발생하는 유륜주위염증, 유륜하염증과당뇨병 환자나 저항력이 저하된 경우에 유방의 가장자리에 자주 발생하는 주변부 유방염과 농양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그 밖의 염증성 질환

1) 피부 연관 유방염증

피부와 관련된 유방염증으로 비만여성이나 큰 유방을 가진 여성 또는 유방수술이나 유방의 방사선 요법 경력을가진 분에서 유방 피부에 연조직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땀이 많이 고이고 유방의 피부가 겹치는유방의 아랫부분에 주로 발생하며 대부분 황색포도상구균이 원인 균입니다. 급성 염증의 대부분은 항생제로치료되지만 농양이 형성되면 주사침 흡인이나 절개 배농술을 시행합니다.

 

그 밖의 유방 피부의 피지낭종염, 화농성 땀샘염이 발생할 수있으며 화농성 땀샘염이 심할 때는 질환 부위 피부를 절제하거나 피부 이식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큰유방 때문에 반복적으로 피부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 유방 축소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2) 유방의 접촉성 피부염

유방의 접촉성 피부염은 유방이 주로 브래지어의 재료나 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에 유두 주변으로 염증이생길 수 있습니다. 가렵고 발갛게 부풀어 오르거나 진물이 날 수도 있습니다. 유두에서 생기는 유방암의 일종인 파젯씨 병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대개의경우에 일시적으로 생기거나 특정 브라를 착용할 때 생기며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금방 호전됩니다. 면종류의 브라를 착용하거나 세제를 확실히 헹구고 착용하는 것이 예방법입니다.

 

3) 유방 결핵

유방 결핵은 원발성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겨드랑이, 종격동, 경부 림프절 등에서 림프관을 타고 오거나, 주변 부위 갈비뼈에서직접 감염되는 경우가 더 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구에 비해 비교적 흔하여 약 0.5%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에서 흔하며 약 50%에서 액와부나 유선부위 누공을 형성합니다.

 

진단은 항산성 염색, 균배양 검사, 병리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확진하며, 결핵균에 대한 유전자 검사인 PCR이란 검사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국소절개 배농술과 항결핵제의장기 병용 투여로 치료하며 장기적인 치료에도 재발하면 단순 유방절제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4) 육아종성 소엽유방염

 일반적으로육아종성 유방염이란 육아종성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결핵, 사르코이드증 등의 질환과 연관되거나, 특발성으로 병리검사상 육아종성 염증을 일으키는 여러 유방염의 기술적인 명칭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유방의 유엽에 국한되어 비치즈화 육종과 미세농양을 형성하는 드문 질환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질환은 유방암과의 감별이 힘든 단단한 종괴나 재발하는 다발성 농양 등으로 나타나며 육아종성 소엽유방염이라고부릅니다.

 

젊은 가임기 여성에서 자주 발생하며 압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급성염증에서 나타나는 발열이나 발적 등은 드물며 만성 형태를 띱니다.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코리네박테리움이라는 균이 원인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균주는 페니실린이나 테트라사이클린에 잘 듣지만 균배양과항생제 감수성 검사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종괴가 주요증상인 경우에 침 생검으로 진단이 되었다면 절제술은 피해야 하는데, 절제 후에 지속적인 배액이 되어 고생할 수도 있으며 그보다 많은 수가 자연적으로 병변이 소실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농양이 형성되었다면 다른 유선염과 같은 방법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재발률이매우 높지만 장기적으로 거의 자연 소멸됩니다. 때로는 부신피질호르몬 요법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만 그치료 결과가 다양하여 우선적인 치료는 아닙니다.

 

5) 인위적 유방염

인위적 유방염은 대부분 정신질환자에게서 드물게 나타납니다. 적절한치료에도 불구하고 재발하는 주변부 유방염이 생기는 분들은 이 병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환자 자신의협조가 없고 심지어 고의로 악화시키기도 하므로 치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6) 몬도르병

몬도르병이라고 불리우는 흉상복부 정맥염은 드물지만 점차 많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병리적으로는 정맥염이나 정맥주위염으로 나타납니다. 전흉벽이나 유방표면에 단단한 줄 같은 것이 나타나거나 피부 함몰 등이 나타나기도 하며 전신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외상, 염증성 질환, 유방의 수술, 과도한 팔 운동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등과 연관될 수있습니다. 유방암과 동반된 경우도 있어서 유방 촬영술 등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급성기에는 온찜질이나 소염진통제 등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치료에 잘 반응합니다.

 

7) 당뇨병 유방병증

당뇨병 유방병증은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환자에서 조직학적으로 특징적인 별자리모양의 종괴로 드물게 나타납니다. 림프구 침윤이 많으므로 림프구성 유방염으로도 불립니다. 원인은 확실치않으나 유사한 조직학적 변화가 자가면역질환인 갑상선의 하시모토 갑상선염 환자와 여러 가지 자가면역 항체를 보유한 환자에서 많이 나타나므로 자가면역반응으로추정되기도 합니다. 급성기에는 당뇨를 조절하고 다른 부위 염증치료의 원칙과 같은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8) 신생아 유방염

약 60%의 신생아에서 생후 약 1-2주까지 유선조직이 지속적으로 증식할 수 있으며 이 유선 조직이 감염 되기도 합니다. 대부분 포도상 구균이 원인이지만 대장균이 발견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에는항생제 치료만으로 충분하지만 농양이 형성되는 경우에는 세침으로 흡인하거나 절개 배농이 필요합니다. 절개배농을 할 때는 가능한 한 가장자리에서 시행하여 유방의 발육에 지장이 없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

1.수유기 유방염

농양이 형성되기 전에는 적절한 항생제 투여로 대부분 치료가 가능합니다. 일부항생제의 경우 수유를 통해 유아에게 전달되므로 유아에게 해로운 항생제인지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적절한항생제 투여로 수일 이내에 호전되지 않으면 초음파 검사나 주사침흡인으로 농양이나 염증성 유방암을 감별해야 합니다.

 

급성 유선염은 세균에 의해 유선 조직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하며 유방 조직의 괴사가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급성 유선염 상태에서 치료의 시기를 놓치면 염증 반응이 깊어지면서 주변 조직의 괴사 등으로 농양이 형성됩니다.

 

유방염이 유방 농양으로 진행된 후에는 즉시 배농술을 시행 받아야 합니다.배농술은 국소마취 하에 이루어질 수 있으나 농양이 크고 구획된 경우에는 확실한 치료를 위해 전신마취를 하기도 합니다. 유방염이나 농양으로 수유를 중단할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수유 자체가 유즙과 농액의 배출을 촉진시켜 치료에 도움이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심한 농양의 배농술 후에는 수유를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2.비수유기 유방염

1) 유륜주위염증

유륜주위염증은 적절한 항생제로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1~2주경에 치유됩니다. 일반적인 항생제치료에 반응이 없을 때는 초음파 검사나 세침흡인 등으로 농양형성 여부를확인해야 합니다. 농양이 형성된 경우는 절개 배농 등의 배액술이 필요합니다. 염증이 호전된 후에도 유방촬영술을 시행하여 기타 암 등의 병변을 감별해야 합니다.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병을 완전히 고치기 위한 방법으로 유륜내의 유선관 절제술을 의미하는 중심 도관 절제술이필요합니다.

 

2) 유관 누공

확실한 치료는 수술이지만 수술 후에도 약 10-20%에서 재발이될 수도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누공부위를 절개하고 안에 형성된 육아 조직을 제거하고 봉합해 주는 방법과연결되어 있는 유관 조직을 모두 제거해 주는 중앙 유관 절제술이 있습니다. 후자의 방법이 치료효과도좋고 미용적으로도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비수유기 주변부 유방염

기본적으로 항생제 치료를 하며 농양이 형성되면 절개 배농을 합니다. 그러나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원인이 된 당뇨병 등의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병증

비수유기 유방염

1) 유륜주위염

유방염 환자의 약 21%에서 유륜주위농양이 발생하며 농양의 약 50%는 유관누공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순 절개배농술후 재발율은 34~78%로 보고되고 전체적으로 약 반수에서 재발을 경험합니다.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중심 도관 절제술 등을 실시합니다. 하지만중심 도관 절제술의 경우에도 약 10%에서 재발이 됩니다.

예방

수유기 유방염

수유기에는 유방염의 위험이 크므로 물릴 때는 철저한 위생관념이 필요합니다.생리식염수 등으로 유두 주변을 깨끗이 닦아 주는 것이 필요하며 유두 주변이 헐거나 아이에게 깨 물렸을 때는 즉시 소독을 하고 필요하면예방적 항생제 치료 등을 해야 합니다. 주로 울혈이 되어 있는 유방 조직에 염증이 잘 생기므로 마사지등을 잘 하여 울혈을 풀어야 하고 수유 전에 특히 부드럽게 유방을 마사지 하여 모유의 배출이 원활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