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뼈골절

정의

제1목뼈(경추)에서 제7목뼈까지 어느 한 곳 또는 여러 곳에서 발생한 골절입니다.

원인

병태생리

환추(제1목뼈)와 축추(제2목뼈)는 굴곡, 신전, 회전운동을 할 수 있게 독특하게 되어 있습니다. 환추의 골 분절에서 축추 몸통의 상부 돌기 부분인 치돌기가발생합니다. 고리 모양으로 되어 있는 환추는 상부에 함몰이 있는 척추 관절 돌기의 뒷부분인 후궁이 전궁보다더 얇습니다.

 

환추의 골절은 대개 이 얇은 부분을 통해 일어납니다. 축추의몸통은 목뼈 몸통 가운데 가장 큽니다. 또 환추와 관절을 이루는 상부 관절 면에서 회전, 제3목뼈 몸통과 관절을 이루는 하부 관절 면 부분에서 굴곡․회전․경사 운동이각각 일어납니다.

 

축추는 상부의 부하가 목뼈 몸통의 중심부로 전달이 이뤄지는 전이 몸통(transitionalvertebra)이며, 대개 골절은 상부와 하부 관절 돌기 사이인 협부(isthmus)에서 일어납니다. 목뼈의 골절 및 손상과 함께 후두과(Occipital condyle) 골절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위험 요인

대부분 외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증상

목의 통증이 흔하게 나타나며, 대부분 스스로 보행할 수 없어 들것에 의해 움직여야 하는 정도입니다. 흔히 팔 및 다리의 운동, 감각신경 증상이 동반됩니다.

진단

엑스레이 검사법은 기본이며 필수적인 검사법으로 다른 검사법에 비해 값싸고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컴퓨터단층촬영(CT)과 자기공명영상촬영(MRI) 검사도 도움이 됩니다. 이를 시행할 때는 필히 단순 촬영 소견을 이용해 필요한 부위나 이상이 있는 부위에 대해 적절한 검사가 시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치료

치료는 크게 응급치료, 손상에 따른 치료, 재활치료로 나뉠 수 있습니다. 일단 골절의 양상이 확인되고 나면뼈와 인접 뼈 및 인접 연부 조직에 대한 치료, 척수 손상에 대한 치료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하부 목뼈 손상의 치료 목표는 척추를 재정렬해 치유되도록 유지하고, 신경회복을 도모하며, 추가적 신경 손상을 예방하고, 조속한 기능적회복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치료 방법에는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치료 방법을 선택할 때에는 척수 손상의 정도, 골절 탈구의 정복및 안정성, 전신 상태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