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혈성 빈혈

정의

용혈성 빈혈이란 적혈구가 정상적인 120일의 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순환혈액으로부터 제거됨으로써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용혈성 빈혈의 분류는 적혈구가 조기 파괴되는 원인에 따라, 파괴되는장소에 따라, 발생 시기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뉩니다. 다른빈혈과 비교하면 그 빈도는 높지 않습니다.

원인

이 빈혈은 적혈구가 골수에서 만들어져서 보충되는 속도보다 더 빨리 적혈구가 파괴될 때 생깁니다.

증상

특정 혈액 질환은 적혈구의 파괴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들은 인체로 하여금 적혈구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게 할 수 있고 조기에 적혈구를 파괴합니다. 또한감염증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몇몇 항생제와 같은 약물들이 적혈구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용혈성 빈혈은피부를 노랗게 보이게 하고(황달) 비장의 비대를 초래할 수있습니다.

종류

1. 적혈구 내적 결함 : 적혈구막의결함으로 발생하는 용혈성 빈혈에는 유전성구형 적혈구증, 유전성 타원형구증, 발작성 야간 혈색뇨증이 있다. 또한 혈색소 구조이상에 의한 것도있다.

 

2. 외적인자에 의한 용혈성 빈혈 : 자가면역성 용혈성 빈혈과 심장판막증, 미세혈관 병증, 화상 등 물리적 요인에 의한 빈혈이 있다.

진단

대부분의 경우 빈혈이 의심되면 병원에서는 환자의 병력, 신체검사와혈액 검사, 전체혈구계산(CBC)을 포함하는 검사를 통해진단을 하게 됩니다. 혈액 검사에서는 혈액내의 적혈구과 혈색소의 수치를 측정하는데 혈액 중 일부는 적혈구의크기, 모양, 색을 관찰하기 위해 현미경으로 검사를 하는경우도 있습니다. 때로는 이런 현미경 검사가 진단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 예를 들면, 철결핍성 빈혈의 경우 적혈구는 정상치보다 더 작은 크기를 가지고 창백한 색을 보이게 됩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 결핍성 빈혈에서의 적혈구는 크기가 커지고 (거대적아구성빈혈) 그 수가 적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빈혈의 종류에 따른 말초혈액 현미경 소견

 

만약 빈혈로 진단이 된다면 더 자세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를 할 수 도 있습니다. 철결핍성 빈혈은 기존에 알고 있거나 불명의 궤양에서 만성적인 출혈이 있어서 생길 수 있고 대장의 양성 용종, 대장암, 종양 또는 신부전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당신의 주치의는 이들 질환과 빈혈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상황들에 대해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위의 검사에서도 원인을 발견하지 못할 때에는 빈혈의 진단을 위해 골수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골수 검사

치료

용혈 빈혈의 치료는 빈혈을 유발할 수 있는 의심스러운 약물을 피하고, 관련된감염증을 치료하며, 적혈구를 공격하는 면역계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스테로이드나 감마 글로불린을 이용한 단기간 치료는 적혈구에 대한 면역계의 공격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장은 혈액을 걸러내고 손상된 적혈구를 저장하는 기능을 합니다. 어떤종류의 용혈성 빈혈은 손상된 적혈구와 함께 비장의 비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

빈혈은 심각한 경우 일상의 일들을 하는 능력을 저하 시킬 수 있습니다. 빈혈이있다면 너무 피곤하고 지쳐서 일상적인 일이나 놀이도 할 수 없게 만듭니다. 빈혈은 보통 치료될 수 있는질환이지만 치료 후 적혈구가 정상치로 회복되는 데는 수주에서 수개월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만약 빈혈로 진단 받은 적이 있다면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주치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빈혈 치료 후 증상이 빨리 좋아진다고 해도 치료를 끝까지 확실히 해야 합니다.빈혈이 확인되지 않고 계속 방치되는 경우 빠르고 불규칙한 심장 박동(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빈혈이 있을 때 심장은 혈액내의 산소 부족을보충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의 혈액을 방출해야 하므로 울혈성 심부전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건강한 적혈구 생성을 위해서도 중요할 뿐 아니라적절한 신경과 뇌기능을 위해서도 중요하기 때문에 치료받지 않은 악성빈혈은 신경 손상을 일으키고 정신 기능의 저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방

– 용혈성 빈혈을 일으킨 적이 있었던 약물은 복용을 삼가

 

– 유전적으로 용혈성 빈혈이 있으면 아이를 갖기 전에 유전적인상담을 함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