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케스트, “다발성골수종 CAR-T 치료제 개발 본격화”

[바이오워치]

[사진=박기랑 씨드모젠 대표와 유호 바이오케스트 이사, 바이오오케스트 제공]
바이오제네틱스 자회사 바이오케스트(대표이사 안주훈)가 의약품 위탁 개발·생산(CDMO) 전문 기업 씨드모젠(대표이사 이영일)과 ‘다발성골수종 CAR-T 세포 치료제’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바이오케스트는 연내 임상 1상 신청을 목표로 다발성골수종을 주 타깃으로 하는 CAR-T 치료제 개발을 국내에서 본격화한다.

씨드모젠은 의약품 위탁 생산(CMO)과 임상 시험 대행(CRO)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글로벌 수준의 GMP 제조 공정 기술과 품질 평가 기술을 갖췄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CAR-T를 포함한 생체외 유전자치료 의약품 전문 GMP 제조 능력을 보유한 신약 개발 전문 기업이다.

바이오케스트 관계자는 “CAR-T 치료제 임상 진입을 위해서 국내 GMP 기준에 적합한 생산 설비 확보가 관건인데 이를 해결할 수 있다”며 “비임상 시험을 조기에 보완 완료하고 2019년말 임상 1상 시험 계획서를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바이오케스트는 지난해 12월 다발성골수종 CAR-T 세포 치료제 전문 기업 프리진과 독점계약을 체결하며 관련 기술을 확보한 바 있다.

안주훈 바이오케스트 대표는 “CAR-T 세포 치료제 분야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는 연구 개발 생산 및 임상 등 국내외 다양한 산학연 및 병원과 협업은 물론 국가 기관의 지원 시스템도 필요하다”며 “향후 CAR-T 치료제 임상을 위한 전문가 그룹을 구축해 국내 최초로 다발성골수종 CAR-T 치료제를 발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새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