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날 유독 케이크 피자가 당기는 이유

 

날씨가 추우면 케이크나 피자 등이 먹고 싶다는 사람이 많다. 겨울에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의 소비가 증가하는 것은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연관이 있다. 탄수화물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은 맛이 좋아 사람들을 기분 좋게 만든다. 행복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세로토닌의 분비가 촉진되는 것이다.

겨울에 탄수화물 음식이 당기는 것은 햇빛이 줄어들어 세로토닌 분비량이 감소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우리 몸이 이에 대응하기 위해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려면 하루 20분 정도 햇볕을 쐬는 게 좋다. 잠시 사무실 밖으로 나가 야외 활동을 하면 세로토닌 보충에 도움이 된다. 세로토닌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필수 아미노산의 하나인 트립토판(tryptophane)에서 합성되는데, 이 물질은 몸 안에서 만들어 지지 않는다.

이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바나나, 우유, 치즈, 삶은 고기, 생선 등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유자 껍질에는 헤르페리딘이라는 간 해독 작용을 하는 물질이 있어 과음하기 쉬운 송년회 시즌에 차를 만들어 먹으면 좋다. 유자에는 땀을 내고 열을 낮추며 피부 미용에 좋은 성분도 함유돼 있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