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다리로 서거나 꼬고 앉으면 척추-골반이…

비대칭 체형 만드는 생활습관

출퇴근 때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짝다리로 서 있거나 한 쪽으로 기대고 서 있는 사람들이 많다.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을 때나 에스컬레이터를 탈 때에도 이런 자세를 하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짝다리를 짚을 경우 몸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로예스병원 성중용 원장은 “한쪽으로 치우친 생활습관은 척추와 골반, 근육 모두에 불균형 상태를 초래한다. 불균형한 체형을 가진 사람은 같은 일을 해도 남보다 빨리 피곤하고 통증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짝다리로 서 있는 습관을 오래 유지할 경우 몸의 균형이 불안정해지며 허리뼈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골반과 어긋날 수도 있다. 또 한쪽 다리에만 체중이 실리기 때문에 무릎 연골의 손상을 가속화시켜 한쪽 다리 근육에만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서 있을 때는 양 발에 몸무게가 분산될 수 있도록 똑바로 서 있어야 하며 오래 서 있어야 할 때는 양쪽 다리를 번갈아 가며 무게를 지탱하는 게 좋다.

지하철 등에서 다리를 꼬고 앉는 것도 몸을 비대칭 체형으로 만드는 안 좋은 습관이다. 다리를 지속적으로 꼬게 되면 골반과 척추가 틀어지고, 골반 기형이나 요통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또 골반이 변형되면서 체중이 한 쪽 다리로만 쏠려 관절에 무리가 가고, 골반의 좌우 높이가 달라져 다리 길이가 1㎝ 이상 차이가 나는 심각한 비대칭을 초래할 수도 있다.

앉아 있을 때는 서 있을 때보다 허리에 더 많은 압력이 가해지는데 여기에 다리까지 꼬게 되면 그 무게가 한 쪽 골반으로만 쏠리게 된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다리를 모으고 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척추와 골반 건강에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무거운 가방을 한쪽 어깨로만 메고 다니는 습관도 몸을 한쪽으로만 쏠리게 해 좋지 않다. 한쪽 어깨로만 무게가 실리면서 반대쪽 척추가 휘어지게 되고 S자형 척추측만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어깨에 메는 가방을 사용해 양쪽 어깨에 번갈아 메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