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은 기본…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8가지

 

건포도·녹차·사과…

양치질을 열심히 하는 것은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분명히 중요하다. 그런데 양치질과 함께 치아를 건강하게 하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 의학 전문 사이트인 ‘라이브사이언스’가 21일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8가지’를 소개했다.

차=녹차와 흑차에 함유된 폴리페놀이라는 물질이 충치와 잇몸 질환을 예방해준다. 일리노이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하루에 10번씩 흑차로 1분간 이를 헹구면 이에 플라크(치태)가 덜 생기는 것으로 확인됐다.

치즈=올 초에 나온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치즈를 자주 먹은 아이들은 입 속의 산성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건포도=건포도에 함유된 천연 당분은 입 속에서 박테리아가 고착되는 것을 막아준다. 또 충치를 형성하는 플라크를 죽인다.

씹어 먹는 음식=사과나 당근, 오이 등 우두둑 씹어 먹는 음식은 플라크를 막아주고 입 속을 청소하는 효과를 낸다.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아몬드나 녹색 잎 식품, 육류와 달걀, 생선 등 비타민과 인 성분이 함유된 식품들은 치아의 에나멜을 강하게 만들어준다.

무설탕 껌=식후에 무설탕 껌을 씹으면 침의 분비를 촉진해주는데 이는 구강 속의 박테리아를 제거해준다.

우유=우유는 입 속의 산 성분 수치를 낮춰준다. 그 효능은 물이나 사과주스보다 더 크다.

크랜베리=차처럼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다.

이무현 기자 neo@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